금융 금융일반

[금융 사각지대 내몰리는 청년] 취직은 멀고 생활비 쪼들려...대출 돌려막다 불법 사채까지

최경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09 17:11

수정 2018.12.25 20:23

대학 시절부터 학자금 빌리고 소득 변변치 않아 대부분 저신용
불법 사금융 이용하는 20대의 50%가 기초생활비 마련 목적
[금융 사각지대 내몰리는 청년] 취직은 멀고 생활비 쪼들려...대출 돌려막다 불법 사채까지

[파이낸셜뉴스 최경식 기자]
1. 대학생 A씨(26)는 주거관리비 등 기초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은행권에서 돈을 대출받으려 했다. 하지만 A씨는 소득이 변변치 않고 신용등급도 현저히 낮은 저신용자여서 시중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대출심사에서도 탈락했다. 심지어 대부업체에서조차 돈을 빌릴 수 없어 가족이나 불법 사금융 시장에 손을 벌릴 수밖에 없었다. A씨는 높은 이자를 내면서 원금 상환은 꿈도 못 꾸고 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2. 사회 초년생인 회사원 B씨(28)는 대학생 시절 학자금 등을 마련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돈을 대출받거나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했다. 그러다보니 어느 순간 대금을 연체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났고, 이자 부담도 감당하기 어려워졌다.
이와 더불어 신용도도 떨어지면서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대부업체에서도 더 이상 돈을 빌리기 어렵게 됐다. 결국 B씨는 사채 시장에서 돈을 빌려 늘어나는 부채를 돌려막기할 수밖에 없었다.

■불법 사금융 시장 노크
대부업체에서도 돈을 못 빌리는 20대 청년층이 불법 사금융 시장으로 내몰리고 있다. 9일 서민금융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기준으로 대부업체에서도 대출을 거부당해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린 사람은 40만~60만명으로 추정된다. 서민금융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거부당한 20대 청년층의 비율은 50.4%로 급격히 늘었다"면서 "이로 인해 오갈 데가 없어진 청년층 대부분이 불법 사금융 시장으로 많이 유입되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이 불법 사금융 시장에서 돈을 빌리려는 이유는 각양각색이다. 20대 청년층의 대출 사유 가운데 주거관리비 등 기초생활비가 49.59%로 가장 많았고, 신용카드대금 등 다른 부채 돌려막기가 24.25%, 병원비 7.67%, 창업 등 사업자금 2.74%, 유흥비 마련 2.60%, 내구재 및 주택구입 2.47% 순으로 나타났다.

20대 청년층의 불법 사금융 시장 이용이 높아지는 이유는 그만큼 많은 청년들이 저신용자로 전락해 높은 고금리를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년층은 학자금, 생활자금 등 주로 생계형 대출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대학생 때부터 든든한 소득 기반이 없이 생계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돈을 빌리다보니, 어느 순간 이자부담과 연체율은 높아지고 신용등급도 급격히 떨어져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대부업에서 밀려나고 있다.

■신용불량자 전락 우려
이에 따라 상당히 높은 금리를 각오하고서라도 생계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불법 사금융을 이용하려는 유혹에 쉽게 빠지게 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청년층은 반드시 써야 할 생계형 급전 등이 필요해 돈을 빌리려 하지만, 낮아진 신용등급과 소득수준 등으로 인해 빌릴 곳이 마땅치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면서 "제도권 금융기관들에서 멀어진 청년들이 사금융 시장으로 내몰리고, 고금리와 연체의 늪이 심화돼 결국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문제는 향후 경기가 악화되면 20대 청년층의 대출 부실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기준금리가 인상되고 청년실업 문제가 돌파구를 찾지 못한 상황은 이들의 앞날에 더욱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금융연구원 관계자는 "경기부진 등으로 대표적인 취약계층인 20대 청년층이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은 물론 심지어 대부업체의 대출 문턱을 넘기도 어려워지는 현상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며 "결국 연 30% 안팎의 고금리가 적용되는 불법 사채시장으로까지 내몰려 개인파산 및 면책 등을 신청하는 청년층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부가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해 실업난 해소 등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고 금융약자를 위한 보완책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schoi@fnnews.com 최경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