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민중공동행동, '국회 포위' 강행 대신 '인간 띠 잇기' 행진

이병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01 17:25

수정 2018.12.01 17:25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2018 전국민중대회' 참가자들이 본집회 후 행진하고 있다./사진=오은선 기자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2018 전국민중대회' 참가자들이 본집회 후 행진하고 있다./사진=오은선 기자

민중공동행동은 법원이 불허한 '국회 포위' 대신 '인간 띠 잇기' 행사로 본집회 이후 행진을 대체하며 우려됐던 경찰과의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1일 민중공동행동은 '2018 전국민중대회' 본집회 진행 후 국회 앞 도로에서 인간 띠 잇기 행사를 진행했다.

주최 측은 총 1만5000여명이 사전집회 및 본집회에 참가한 것으로 추산했다.

경찰도 이날 130개 중대 1만여명을 배치했다.
국회의사당 좌, 우측 도로는 차벽과 경찰벽으로 에워싸고, 국회의사당 내에도 경찰이 대기해 돌발 상황에 대비했다.

이후 빈민·농민 집회 참가자는 서강대교 방면으로 행진했으며, 민주노총 측 참가자는 자유한국당 당사 쪽 여의도 방면으로 행진을 이어갔다.

당초 민중공동행동은 본집회 후 국회를 에워싸는 모습으로 양측으로 돌아나오는 행진을 계획했다. 그러나 경찰은 국회 기능이 침해되는 것을 우려해 국회 좌우측길에 대해 행진 제한을 통고했다.

민중공동행동은 즉각 반발하면서 서울행정법원에 행진제한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전날 오후 늦게 기각됐다.

당초 주최 측은 "국회 옆과 뒤쪽 행진 여부 등 대응은 논의를 통해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밝히며 경찰과의 충돌 우려도 제기됐다.

그러나 '인간 띠'로 행진을 대체하기로 하면서 우려했던 상황은 일어나지 않았다.

한편 민중공동행동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민주노점상전국연합·전국철거민연합 등 50여개 시민단체가 지난 5월 결성한 단체다.
민중대회가 열린 것은 지난 2015년 11월 '민중총궐기 투쟁대회'에 이어 3년 만이다.

본집회에서 참가자들은 △개혁역주행 저지 △적폐청산 △개혁입법 정취를 촉구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서 "(문재인 정부는) 말로만 노동을 존중한다고 하면서 공약조차 지키지 않고 있다"며 "공약 미이행, 친재벌 정책 등 촛불 민의와 멀어지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bhoon@fnnews.com 이병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