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시, 내달부터 한파대책기구 본격 가동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9 17:40

수정 2018.11.29 17:40

제설·화재 안전점검 대비 노숙인·쪽방주민 보호조치
부산시는 내달 1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동절기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본격 가동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이 기간에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비롯해 한파대책 종합지원상황실 등 분야별 비상대책기구를 가동하고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한다.

제설대책을 마련하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축하는 등 겨울철 자연재해에 적극 대비한다.

최근 서울 고시원 화재사고가 있었던 만큼 화재예방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준비한다. 고시원에 대한 긴급 전수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하고, 취약주거시설과 요양시설 등 피난약자시설에 대한 화재 안전점검을 강화한다.

또 올해 한파가 잦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부산시는 노숙인과 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의 보호조치에도 나섰다.


노숙인 및 쪽방주민 독감예방 무료접종, 쪽방주민 난방용품 지원, 고지대 주민을 위한 마을지기사무소 특별근무, 취약계층 주택단열 지원 등을 실시한다. 에너지바우처 지원금 증액, 독거노인 보호 인력 증원, 저소득층 긴급지원비 인상, 복지시설 안전점검 시 지자체 현장점검 비율 15% 이상 의무화 등을 통해 각종 복지시설 점검도 한다.

시는 김장철을 앞두고 전국적으로 동시에 시행하는 식품안전 합동점검과 더불어 지역의 기온 특성을 고려한 별도 점검을 하는 등 먹거리 안전에도 주의를 기울이기로 했다.


이 밖에 겨울철 감염병 의심환자 발생에 대비해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 고농도 미세먼지에도 적극 대응한다. 미세먼지 발생 시 도로 재비산 먼지 제거차량 등을 확대 운행하고, 대형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공사장의 운영시간을 조정한다.
내년 2월부터는 일정기간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민·관 차량운행제한 도입 등 비상저감조치를 강력히 추진할 예정이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