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셀트리온 '트룩시마' 5조원규모 美 시장 뚫었다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9 17:29

수정 2018.11.29 17:29

관련종목▶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 첫 FDA에서 판매 허가 따내
셀트리온 '트룩시마' 5조원규모 美 시장 뚫었다

셀트리온은 28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사진)' 판매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미국 리툭시맙 시장 규모는 약 5조원으로 세계 리툭시맙 매출의 56%를 차지하는 최대 시장이다.

트룩시마 승인은 미국 최초의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 허가 사례다. 이번 허가 획득으로 셀트리온은 세계 최대 리툭시맙 시장인 미국에 퍼스트 무버(선도자)로 진입하게 됐다. 이에 따라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셀트리온은 경쟁사인 산도즈의 미국시장 진출 포기 선언에 따라 당분간 경쟁자 없이 미국에서 선제적 시장 선점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유럽에서와 마찬가지로 압도적 시장 지위를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트룩시마는 혈액암의 일종인 비호지킨스 림프종 등의 치료에 쓰이는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다. 트룩시마의 오리지널 의약품은 로슈가 판매하는 '맙테라·리툭산(성분명 리툭시맙)'이다.

트룩시마는 북미 판권을 보유한 다국적 제약사 테바를 통해 미국에 판매될 예정이다.
테바는 세계 시장에서 제네릭 의약품과 혁신형 전문의약품 분야, 항암제 분야에 강력한 포트폴리오와 마케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셀트리온은 2016년 4월 미국에서 최초의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맵)'를 허가받은 바 있다.
이 제품은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를 통해 '인플렉트라'라는 판매명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