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터뷰] 강태웅 서울시 기획조정실장 "안전서울, 늑장보다 과잉대응이 낫다"

김두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9 17:27

수정 2018.11.29 17:27

서울시 겨울철 종합대책..취약계층 보호 등 총 23개
분야별 상황실 24시간 가동
[인터뷰] 강태웅 서울시 기획조정실장


서울시가 본격적인 겨울철 대응태세에 들어갔다. 특히 시민생활에 밀접한 화재, 사고, 한파, 제설, 보건·환경 등 민생 5대 분야에 대한 '서울시 겨울철 종합대책'이 가동에 들어간 것이다.

이번 대책은 재난취약시설 안전관리, 한파 취약계층 보호, 폭설 대응, 감염병 예방, 김장철 물가점검,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등 총 23개 세부과제로 나눠진다. 이번 겨울철 종합대책은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 추진된다.

강태웅 서울시기획조정실장(사진)은 29일 "시민안전에 있어서는 늑장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는 서울시 안전정책의 철학을 토대로 수립됐다"며 "겨울철 종합대책으로 재난재해는 최대한 예방하고, 피해는 최대한 줄이겠다. 재난상황 컨트롤타워라 할 수 있는 재난안전대책본부와 각 분야별 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해 겨울철 종합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안전특별시 서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지난 11월 초 발생한 종로구 고시원 화재로 취약계층의 화재 안전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화재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우선 내년 2월까지 서울시내 고시원을 비롯해 소규모 건축물 총 7515곳에 대해 전수조사를 한다. 화재경보기,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설치여부와 작동상태, 건축물 균열여부 등을 점검하고 구조적 안전성을 고려해 보수·보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강 실장은 "고시원, 쪽방과 같은 소규모 건축물은 내부공간이 비좁은 데다 소방차 접근이 어려운 골목길에 위치하고 있어 화재가 발생하면 인명사고로 이어지기 쉽다"며 "지속적인 안전관리를 통해 취약시설 화재 예방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올 겨울은 일찍부터 강력한 한파와 기습적인 폭설, 미세먼지가 예고된 만큼, 한파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망도 강화한다.

서울시는 이른 한파에 대비해 노숙인 및 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을 예년보다 보름 앞당긴 11월 1일부터 추진중이다. 서울역, 영등포역 노숙인 종합지원센터와 일시보호시설, 응급쪽방 110개 등을 연계해 최대 1336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응급잠자리를 마련했으며 거리노숙인과 쪽방촌 현장상담반 109명을 편성해 현장보호도 강화했다.

강 실장은 "취약계층에게 한파는 그 자체로 재난이다. 노숙인과 쪽방촌 주민들은 혹한기 극심한 추위에 노출되기 쉬운 만큼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자치구, 민간과 협력해 동절기 저소득 위기가구도 적극 발굴해 소외되는 이웃 없이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시는 폭설을 대비해 제설인력 4만4735명, 제설제 5만766톤, 제설차량 922대 등 제설인력과 장비에 대한 사전 확보를 마쳤다. 제설차량 이동시간을 단축해 신속한 제설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 83개소의 전진기지도 설치했다. 또 대설특보 발령시 특별 교통대책이 가동된다.

출퇴근·막차 시간대에 지하철과 버스 막차시간을 연장·증회하고 교통정보는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파해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시킬 계획이다.

강 실장은 "폭설시 인명·재산피해를 줄이고 시민불편을 덜기 위한 관건은 사전에 강설을 예측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라며, "최근 기상이변이 증가추세인 만큼 전문가들과 기상상황을 면밀히 분석해 제설제 사전 살포, 제설 인력·장비 확보 등 초동 제설작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일상적 사회재난으로 떠오른 미세먼지에 대한 선도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지난 11월 7일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올 가을 들어 처음으로 시행한데 이어 환경부 및 수도권 3개 시도가 발령요건을 강화하는 등 미세먼지에 공동대응하고 있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이 예상될 때부터 해제될 때까지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언론보도, SMS문자 발송 등 시민들에게 상황을 즉각 전파하고 행정·공공기관 주차장 전면폐쇄, 노후 공해차량 운행 제한 등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나서고 있다.

강 실장은 "현대사회에선 정보가 모든 것일 수 있다.
화재사고, 폭설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각종 매체를 통해 신속하게 알리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dikim@fnnews.com 김두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