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문재인 정부 규탄" 서울 도심서 3년 만에 대규모 민중대회 예고

김영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7 14:45

수정 2018.11.27 14:45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노동자, 농민 등 시민단체 회원 수만명이 서울 도심에 모여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고 개혁입법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 민중대회는 지난 2015년 11월 박근혜 정부 당시 열린 '민중총궐기 투쟁대회' 이후 3년 만에 처음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점상전국연합·전국철거민연합 등 50여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민중공동행동은 다음달 1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2018 전국민중대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민중공동행동은 집회에 앞서 이날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동·농민·빈민·재벌체제 청산·한반도 평화 등 10개 부문의 요구안을 공개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촛불 시민의 뜻과는 반대로 공약을 지키지 않고 친재벌 정책을 이어간다고 주장했다. 또 국회에 개혁 입법을 촉구하고 사법 농단 등 적폐 청산을 요구했다.


부문별로는 △노조 할 권리 보장 △최저임금법 원상회복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2019년 정부 발표안 대비 농업예산 9.8% 인상 △부양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 △강제 철거 중단 △차별금지법 제정 △국회의원 소환제 도입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재수사 등을 요구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촛불 항쟁으로 박근혜 정권을 몰아내고 촛불 정부가 출범한 지 1년 반이 넘었지만 이번 정부는 깃발만 요란하게 흔들 뿐 실제로 청산된 적폐는 별로 없다"며 "박근혜 정부에서 공문 한장으로 법외노조화해버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아직도 노숙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적폐 청산은 멀었다"고 비판했다.

이번 민중대회를 위해 민주노총과 농민단체에서 각각 1만여명 참가를 조직하고 있다. 빈민과 청년·학생, 여성 등 각계에서 참여할 경우 최소 2만5000명이 집결할 것으로 주최 측은 내다봤다.


박 대표는 "민중대회 당일 노동자, 농민, 빈민, 청년 등 참가자들은 대회가 끝나고 상징적인 의미로 국회를 양쪽에서 에워싸고 행진할 예정"이라면서 "국회 앞 100m에서의 집회를 금지하는 관련 법이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 판결로 국회 앞에서 여러 집회가 있었지만 국회를 포위하며 행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