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트위터가 '혜경궁김씨' 계정 주인 밝히지 않는 이유는?

윤홍집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6 17:12

수정 2018.11.26 17:12

이재명 경기지사 부인 김혜경 씨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 부인 김혜경 씨 [사진=연합뉴스]

트위터 계정 '혜경궁 김씨(@08__hkkim)’의 실소유주를 둘러 싼 논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트위터는 "개별 계정에 대해 답변하지 않는다"며 입장을 확고히 했다.

트위터 측은 26일 "개인 정보 및 보안상의 이유로 개별 계정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는다"며 "익명으로 소통하거나 필명을 사용하는 것은 트위터 창립 이후 핵심 원칙으로 지켜지고 있으며, 이는 트위터가 자랑스러워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익명으로 게시할 수 없는 경우, 전 세계 일부 지역에서는 사용자의 생명이 위험에 처하게 될 수도 있다"면서 "단, 트위터의 익명성을 악용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가입 절차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위터는 이날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11월 16일~22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혜경궁김씨'가 화제의 키워드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김혜경', '경찰', '수사', '검찰' 등 키워드가 나란히 연관 검색어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해당 검색들은 지난 한 주간 20만건 이상 언급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경찰이 '혜경궁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라고 결론 내리면서 관심이 쏠린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이 지사 측은 '혜경궁김씨' 논란과 관련해 아내와는 무관하다며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입건된 김 씨를 19일 검찰에 송치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