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해찬 "이재명 논란, 정무적 판단할 시기 아냐..검찰, 법원 판단 봐야"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3 15:46

수정 2018.11.23 15:46

이해찬 더불어민주당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대표는 23일 일명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이재명 사건과 관련해 "정무적으로 판단할 단계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표는 "이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을 우리(민주당)는 잘 모른다"며 "사실을 두고 혼선이 있기에 검찰의 공소 과정과 법원의 재판 과정을 보고 판단할 일이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경찰 수사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한 이 지사의 발언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잘라 답했다.

이어 이재명 사건 문제를 두고 당내 친문(친문재인) 진영 의원들에게 입장을 물어보았다는 일각의 주장이 있었다는 질문에는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그는 선거구제도에 대해 구체적인 안에 대해서는 당보다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를 통해 논의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우리 당이 공약한건 권역별 정당 명부 비례대표제"라면서 "연동형이라는 것은 연계를 시킨다는 것일 뿐 독자적인 하나의 법을 가진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한 것에 대해 당내 반발 기류가 일고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당내 반발은 크지 않다. 오늘도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관련 발언을 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며 "국정조사를 할 때 너무 부당한 요구는 받아들이지 말라는 의견일 뿐 국정조사 합의 자체에 반대는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또 민주당 이원욱 의원이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를 제3의 도시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어느 지역을 배제하자는 뜻이 아니라 현대차가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정도의 안을 광주시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었다"며 "군산과 울산도 고용위기 산업위기 지역인 만큼 그 지역에 맞게 새로 준비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