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중소 조선·기자재업체에 7000억 신규 지원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2 11:00

수정 2018.11.22 11:19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중소 조선·기자재 업체에 7000억원 규모의 신규 금융을 지원한다. 1조원대 자금도 만기를 연장키로 했다. 아울러 2025년까지 140척의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선을 발주해 중소 조선사에 1조원 규모의 신시장을 창출해 준다는 계획이다. 내년 6월까지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22일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어 관계부처 합동으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4월 '조선산업 발전 전략'에 이어 문재인 정부의 두번째 조선산업 회복 대책이다. 이번 대책에는 그간 울산, 거제, 군산 등에 밀집해 있는 중소 조선사, 기자재업체 및 지역민들의 고용, 자금난 등 실질적인 어려운 사정이 반영됐다.

이날 이 총리는 "우리 조선업은 다행히 최근 수주가 증가세로 돌아섰다. 그러나 낙관하기에는 이르다. 세계의 선박 발주량은 아직도 2013년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중소형 조선사와 협력업체들은 여전히 어렵다"고 발했다. 그러면서 그는 "선박 수주 증가가 실제 이익으로 연결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 그때까지 조선업계가 당면한 일감, 자금, 고용 등의 애로를 덜어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대책은 크게 3가지, △중소형 친환경 선박 시장 창출 △금융, 고용 등 단기 애로 해소 △고부가가치 선박 개발 등 중장기 경쟁력 제고로 요약된다.

우선 정부는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선을 발주할 계획이다. 관공선은 2020년부터 LNG연료선으로 발주 의무화를 추진한다. 내년에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예인선 2척을 LNG연료선으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에 착수한다. 최남호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중소 조선사에 1조원 규모의 새로운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우리 조선업계가 LNG연료선 등 친환경 기술을 확보해 미래 시장을 주도해 나가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 조선사, 기자재 업계에 대한 금융지원도 확대한다. 총 7000억원 규모의 신규 금융지원 및 1조원 규모의 만기연장 지원이다. 최 정책관은 "올해 말로 임박한 산업위기대응지역 내 조선기자재업체의 1조원 규모 대출·보증에 대해 내년 말까지로 만기를 1년 연장해 금융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했다.

고용난 대책도 강화했다.
정부는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내년 6월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내달 중에 고용정책심의회에서 결정키로 했다.

한편, 이날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조선업계·지자체·정부 공동으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서 성 장관은 "대한민국이 친환경선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