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민주노총 파업에 “지지” vs “명분 없어”.. 시민들 냉담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1 15:40

수정 2018.11.21 15:40

민주노총은 21일 국회 앞에서 총파업 대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주최 측 추산 1만여명이 참여했지만 행사 취지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일반 시민들 중에는 집회 사실조차 모르고 있던 이들도 있었다.
민주노총은 21일 국회 앞에서 총파업 대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주최 측 추산 1만여명이 참여했지만 행사 취지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일반 시민들 중에는 집회 사실조차 모르고 있던 이들도 있었다.

민주노총의 21일 총파업을 놓고 찬반 여론이 갈리고 있다. 진보단체들은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충분한 명분을 갖췄다며 지지하는 반면 몇몇 전문가나 일반 시민들은 파업 취지에 공감 못하며 고개를 갸웃거리고 있다.

■ 민주노총 총파업 두고 찬반 논란
한국진보연대·전국농민회총연맹·민주노점상전국연합 등 52개 진보단체로 구성된 민중공동행동은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민중공동행동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적폐청산, 노조 할 권리, 사회 대개혁을 위한 민주노총의 총파업은 전적으로 정당하다"며 "함께 연대해 문재인 정부의 친재벌, 반노동, 반민생 정책에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는 양대 노총이 반대하건 말건 탄력 근로제 강행으로 보이지 않는 폭력을 행사하면서 전교조의 법적 지위를 제대로 보장하지 않는 등 발표한 노동공약을 후퇴·왜곡·파기하면서 민주노총에 사회적 책임을 운운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노총의 이번 파업은 명분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민주노총이 경제 현실과 동떨어진 명분 없는 총파업을 강행했다”며 “탄력근로제의 경우 연봉 감소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임에도 제도 자체를 과장되게 반대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참여정부 1년 이후 상황을 재연하고 있는 느낌”이라며 “당시에도 노동계와 정부가 서로 합이 맞다가 정부 정책을 둘러싸고 계속 갈등하는 상황이 연출됐는데, 지금이라도 서로가 진정한 대화를 하는 노력을 보였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힌 바 있다.

■ “집회하는 줄도 몰랐다” 시민들 냉담
총파업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고개를 갸우뚱거리고 있다. 최저임금을 지난 2년간 큰 폭으로 인상한 데다 정부 출범 후 대통령이 양대 노총 위원장을 직접 면담하는 등 어느 정부보다 친노동 성향을 보인 문재인 정부를 향해 투쟁 구호를 외치는 것이 맞느냐는 반응이다. 집회 사실조차 모르고 있던 시민들도 있었다.

택시기사 이모씨(55)는 “집회를 이렇게까지 크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현 정부 들어 대화가 잘 되는 것 같지도 않고 실업률은 여전히 높은데, 이렇게 길거리에 나온다고 해서 뭐가 나아지는지 체감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시민 최모씨(32)는 "오늘 집회가 열리는 줄도 몰랐다"면서 “민주노총이 약자 입장에서 시위를 한다는 건데 공감대가 생기지 않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인근 직장인 진모씨(26)도 “오늘 집회가 있는지 몰랐는데 집회를 하다 보니 통행에 불편이 있고 쓰레기 문제도 있다”며 “탄력근로제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인력 외주화나 비정규직은 문제라고 생각하고 집회 참가자들이 자기 의견들을 내고 빨리 철수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bhoon@fnnews.com 이병훈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