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미세먼지와 전쟁…부산항 2020년부터 배출규제지역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0 17:47

수정 2018.11.20 17:47

市, 맞춤 저감대책 추진 트랙터·선박연료 LNG 전환
전기·수소차 보급 늘리기로
부산시가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근본적인 대응책을 찾는다. 해안도시의 주요 오염원인 선박·항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비롯해 자동차와 공장, 아파트, 공사장 등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발생원인별로 구분해 맞춤형 저감책을 추진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종합대책은 초미세먼지 배출량 줄이기, 미세먼지 제로존 만들기, 대중교통 실내공기질 개선, 지하도상가 공기 개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재난에 준한 대응, 꼼꼼한 대기질관리 등 6대전략 17개과제로 구성됐다.

효과적인 저감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미세먼지 배출원별로 정확한 배출량을 파악하고 맞춤형 대책을 추진한다. 현재 부산시의 초미세먼지 배출원은 선박 등 항만이 전체의 36.9%로 가장 비중이 높고, 자동차 배기가스 입자 등으로 만들어지는 도로 재비산먼지가 29%로 뒤를 잇고 있다.


먼저 부산항을 2020년부터 '배출규제해역'으로 지정·관리하고 658대의 야드트랙터와 선박연료를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한다. 차량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선 전기·수소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늘리고 원격측정장비를 도입해 차량 배출가스 단속을 강화한다.


어린 학생들을 위해 학교를 미세먼지 없는 청정공간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등하교시간 차량통행 제한, 인근 노상주차장 폐쇄 등 교통안전 인프라를 조성하고, 내년까지 전 어린이집과 학교에 공기청정기를 설치·운영한다.


또 학교 숲을 조성해 맑은 공기 공급과 자연체험 학습공간도 늘릴 계획이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