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카카오 카풀 결사반대에 여론은 싸늘… 택시업계 자성 목소리

이진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0 17:28

수정 2018.11.20 17:28

대국민 서비스 개선 방안 등 자구책 모색 통해 여론 호소
서울시도 기본요금 인상 후 승차거부 등 징계강화 도입
카풀 반대 대정부 집회 예정.. 업계 강경대응는 병행하기로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는 전국 택시산업 종사자들이 지난달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는 전국 택시산업 종사자들이 지난달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카카오 모빌리티의 '카카오 카풀' 서비스 도입 추진으로 택시업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지만 업계를 지켜보는 여론은 냉담하다.

택시업계는 지자체의 자정방안 및 자체 자구책 등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 개선으로 우호적인 여론을 형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 카풀' 반대를 위한 대정부 압박을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대국민 서비스질 개선"

20일 택시업계와 지자체, 관련 단체 등에 따르면 택시업계는 서비스개선과 부정적인 여론을 우호적인 방향으로 돌리기 위해 지자체가 내놓은 자정방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앞서 지난 16일 내년 택시기본요금을 3000원에서 3800원으로, 800원 인상하는 요금조정안을 서울시의회에 제출하면서 택시 서비스향상 방안을 내놓았다.

우선 승차거부에 대해 처분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 동안 택시 기사에 대한 징계가 미미하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부터 올해 9월까지 택시 승차거부 민원신고 건으로 적발된 서울지역 택시는 2만6627건이었지만 과태료가 부과된 택시는 3100건으로 11%에 불과했다.

이에 서울시는 자치구의 승차거부 처분 권한을 환수하고 승차 거부 1회 적발시 자격정지 10일, 삼진아웃시 5년 간 택시운전 금지 조항을 도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입사전 범죄 경력 조회 의무화, 고령운전자 자격유지 검사제도 시행 등도 추진한다.

또 심야 택시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개인 택시 심야 운행 의무화 △금요일 심야 부제 해재 정례화 △개인 택시 무단 휴업자 관리 강화 등을 시행한다.

택시업계는 특히 사용자와 택시 근로자 간의 고질적인 문제로 제기됐던 사납금 문제도 해결하기로 했다. 시와 택시업계는 협약을 체결해 요금 인상 후 6개월간 사납금을 동결하고 이후에도 6개월간은 수입증가분의 80% 이상을 운전자에게 배분하도록 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관계자는 "시에서 추진하는 서비스 개선안에 업계도 적극적으로 호응하기로 했다"며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 택시가 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집회예고, 여론은 '싸늘'

택시업계와 관련 단체는 이와 함께 대정부 투쟁도 병행한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택시단체는 오는 22일 카풀서비스의 도입을 반대하는 2차 집회를 열기로 했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 4만여명의 택시 종사자들이 참여할 것이라고 연합회는 전했다.

박건수 개인택시연합회장은 지난 15일 간담회에서 "'카카오 카풀'은 택시와 다를 것 없는 불법 자가용 영업에 지나지 않는다"며 "불법영업이 '공유경제'의 가면을 쓰고 나타났다"고 강경대응을 시사했다.

택시업계의 대규모 집회 등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부정적이다.

직장인 문모씨(29)는 "귀가 시간만 되면 승차거부 택시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인다"며 "지난번 '카카오 카풀' 반대 집회 뉴스를 보고 반감만 더 커졌다"고 말했다. 김모씨(33)도 "택시 서비스에 대한 반성 없이 기술 도입에 무작정 반대한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전했다.

서비스 만족도 역시 시민들의 싸늘함이 그대로 반영됐다.


한국표준협회에 따르면 서울 등 5대 도시 택시의 전체 서비스 품질 점수 평균은 56.1점으로 나타났다. 도시철도(74.5점) 고속버스(75.2점) 등 기존 조사 대상 업종보다 점수가 크게 낮았다.
시내버스(61.8점)보다도 낮아 택시 서비스의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