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이낙연 총리 "보호무역주의 조류에 아시아는 공정한 개방주의로 맞서야"

권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0 15:08

수정 2018.11.20 15:08

이낙연 국무총리가 20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보아오 아시아지역 포럼 개막식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0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보아오 아시아지역 포럼 개막식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우선주의 조류에 아시아는 자유롭고 공정한 개방주의로 공동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총리는 20일 서울 동호로 신라호텔에서 열린 ‘보아오 아시아 포럼 서울회의 2018’에 참석해 아시아 국가들의 △혁신 △개방 △포용 △협력 △평화를 강조했다.

이 총리는 혁신이야 말로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이 혼재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돌파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했다. 그는 “아시아는 현재 혁신으로 질주 중”이라며 중국의 ‘제조 2025’, 인도의 ‘디지털 인디아’, 싱가포르의 ‘스마트 국가’ 정책 등을 예로 들었다.


이어 이 총리는 아시아 지역 내 경제 개방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장을 더 개방하고 기술 혁신을 더 강화해야 한다”며 아시아 지역 내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역경제협정을 활발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이 총리는 “불평등은 사회 공동체 유대와 지속발전을 위협한다”며 “포용은 세계화와 기술이 봉착하는 도전을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각국 정부에서 추진 중인 개발전략이 연계돼야 한다는 주장도 했다. 그 예로 한국의 신남방.신북방 정책뿐 아니라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 등을 들었다. 그는 “각국의 정책과 전략을 연계하고 함께 협력해야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아시아 지역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회의는 ‘개방과 혁신의 아시아’를 주제로 개최됐으며, 지역회의 중 역대 최대 규모인 약 8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 최광철 SK SUPEX 추구협의회 위원장 등이 이번 행사에 자리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도 이날 행사장을 찾았다.
이들은 중국 정부 대표 인사로 참석한 왕융 국무위원을 비롯한 중국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에서 열리는 보아오포럼에 중국 고위 지도자가 참석한 것은 이번 서울회의가 처음이다.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해외에서 열리는 보아오 포럼 회의에 중국 지도부의 고위 인사가 직접 참석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이 사실만으로도 중국 정부가 보아오 포럼의 위치나 중요성을 얼마나 깊게 느끼고 있는지 잘 알 수 있다”고 평가했다.

ktop@fnnews.com 권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