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사법농단 의혹 윗선' 박병대 전 대법관 檢소환.."평생 사심 없이 일해"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9 10:05

수정 2018.11.19 10:08

박병대 전 대법관/사진=연합뉴스
박병대 전 대법관/사진=연합뉴스
양승태 사법부의 사법농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의혹 윗선으로 지목된 박병대 전 대법관 소환조사에 나섰다. 사법농단 의혹 수사가 시작된 이래 검찰에 공개 소환된 전직 대법관은 박 전 대법관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19일 오전 피의자 신분인 박 전 대법관을 상대로 징용소송 재판거래 등 의혹에 사법부 수뇌부가 얼마나 관여했는지 추궁했다.

이날 서초구 검찰청사에 도착한 박 전 대법관은 취재진에게 "법관으로 평생 봉직하는 동안 최선을 다했고 법원행정처장으로 있는 동안에도 그야말로 사심 없이 일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위를 막론하고 많은 법관들이 자긍심에 손상을 입고 조사를 받게 된 데 대해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거듭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일이 지혜롭게 마무리돼서 국민들이 법원에 대한 믿음을 다시 회복할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전했다. 그는 "사심 없이 일했다는 말씀만 거듭 드리는 것으로 답변을 갈음하겠다"고 말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2014년 2월~2016년 2월 법원행정처장으로 재직한 박 전 대법관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을 상대로 낸 민사소송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처분 관련 행정소송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댓글 사건 형사재판 △옛 통합진보당 국회·지방의회 의원들의 지위확인 소송 등 여러 재판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박 전 대법관은 당시 대법원에 계류 중이던 재상고심의 최종 결론을 미루고 전원합의체에서 뒤집어달라는 청와대의 요청을 접수했을 뿐만 아니라 각급 법원의 유사 소송을 취합해 보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검찰은 박 전 대법관이 서울남부지법에서 한정위헌 취지의 위헌심판제청을 하려는 것을 취소하도록 압박하고 각급 법원 공보관실 운영비 명목의 예산 3억5000만원을 비자금으로 조성하는 데도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박 전 대법관의 후임이자 법원행정처장인 고영한 전 대법관도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문모 전 부산고법 판사의 비위를 은폐하기 위해 그와 유착관계에 있던 지역 건설업자의 형사재판에 개입한 혐의 등을 받는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