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무인이동체·시스템산업 엑스포' 15일 코엑스서 개막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5 12:00

수정 2018.11.15 12:00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5일 '2018 무인이동체·시스템산업 엑스포'를 개막했다. 서울 코엑스에서 사흘간 열린다. 올해 주제는 드론(무인이동체)이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90개개가 참여하는 무인이동체 전시회, 국내외 유명인사들이 참여하는 국제 컨퍼런스, 드론기업 채용박람회, 학생들이 드론을 직접 조립·비행을 체험하는 이벤트 등으로 진행된다
우선 무인이동체 전시회에선 주요기업의 드론 신기술 개발사업 성과물 등이 소개된다. 충북 증평변전소 등에서 활용해 경제성·안전성이 검증된 전력설비 안전진단용 드론, 도서·산간 등 배송이 어려운 지역에 의약품 등 긴급 배송용 드론 등이 전시된다.

또 중장거리 정찰용 드론, 미세먼지 측정용 드론, 고성능 촬영 및 농업용 드론을 비롯해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차 플랫폼, 6인승 무인셔틀 등 국내외 신제품·신기술들이 한자리에서 소개된다.


육군본부 드론봇 전투단도 참여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반의 '드론봇 미래 전투 시뮬레이션 체험관'을 운영한다.

국제 컨퍼런스에는 국내외 200여명의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한다. 이스라엘 항공사 IAI의 오퍼 하루비 부사장, 중국 DJI의 아담 웰쉬 부사장 등이 강연한다. 참석자들은 최근 무인이동체 시장 및 기술동향을 공유하고, 농약살포·시설물 감시·물류배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인이동체 활용 가능성에 대해 토론한다.

아울러 주요 드론기업의 채용박람회도 함께 열린다. 전국 20여개 대학의 항공·전자 등 드론관련 학과 학생 200여명을 초청해 인사담당자와 상담시간을 갖는다. 또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드론 구조 및 비행원리를 교육하고, 드론을 직접 제작해 비행할 수 있는 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최남호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드론·자율주행차 산업은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누가 먼저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사업화하느냐가 경쟁력의 핵심이다. 정부는 비행제어, 체공시간 확대 등 핵심기술 확보에 적극 노력하고 있고, 개발된 드론이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 정책관은 "공공부문의 업무 효율화와 드론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위해 공공부문의 수요 창출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내년에는 개인용 자율항공기(PAV) 개발에도 본격 착수할 것"이라고 했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무인이동체 산업 발전의 근간이 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초원천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