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내년 핀테크사업 100억 푼다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4 17:11

수정 2018.11.14 17:11

당초 80억에서 20억 증액..동남권 핀테크센터 설립 등
내년 핀테크(금융+기술) 사업에 금융당국이 100억원을 지원한다.

당초 지원예정 예산에서 20억원이 확대된 것으로 부산 등 동남권에 핀테크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등 핀테크 활성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국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의 내년 예산안에 대한 막바지 조율이 한창인 가운데 금융당국의 핀테크 지원예산으로 20억원을 추가,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12일 핀테크예산을 기존 80억원에서 20억원 증액한 100억원으로 확대키로 결정했다. 증액된 20억원은 동남권에 핀테크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비용 등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다만 핀테크 관련 법안인 금융혁신특별법 등에 대한 속도가 더뎌지면서 관련예산 1억원가량은 축소됐다.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관계자는 "정무위에서 금융당국 관련 예산에 대한 논의가 잠정 확정된 상태로 이번주부터 각 상임위 논의를 거쳐 확정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는 앞서 지난 8월 발표한 내년 예산안에서 국정과제 중 하나인 금융산업 구조 선진화 중 하나로 핀테크 사업 지원에 80억원을 신규로 편성했다. 핀테크기업의 서비스 개발이나 사업화를 지원하고, 핀테크 관련 국제협력 등을 육성하는 취지다. 실제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금융 테스트베드를 운영하기 위해 초기 연구개발 비용을 지원하고 이후 혁신적 금융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핀테크에 대한 논의는 지난 4~5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며 현재는 관련 법안과 예산지원 등 실질적인 실행 단계까지 온 상태"라며 "올해 관련 법안이 추진되면 시중은행들의 핀테크 연구시설을 직접 방문해 실질적 운영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금융위는 올해 핀테크 등 새로운 금융분야 지원을 위해 금융혁신기획단을 꾸렸다. 혁신기획단은 매주 핀테크 관련 전문강사를 통한 교육을 하는 등 핀테크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한편 현재 핀테크기업에는 개인간(P2P) 금융, 해외송금, 금융IT, 가상화폐를 비롯해 보안, 크라우드펀딩, 금융밴사나 리서치 등 다양한 금융분야의 IT기업이 포함돼 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