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이재정 경기교육감 "한유총 비대위 단체행동 조장, 법적 조치 검토"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4 12:38

수정 2018.11.14 12:38

경기 사립유치원 31.7% '처음학교로 도입' , 12.8% 증가
이재정 경기교육감
【수원=장충식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14일 "내일(15일)까지 유치원 온라인 입학관리시스템인 '처음학교로'를 도입하지 않은 유치원에 대해 학급운영비 등 일체의 지원을 당장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나섰다.

또 '처음학교로' 도입을 방해하는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비대위 활동에 대해서는 "필요할 경우 법적 조치도 진행할 수 있다"는 강경 대책도 밝혔다.

이 교육감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처음학교로'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는 유치원에 대해 지원금 중단을 선언한 후 현재까지 347곳 유치원, 31.7%가 시스템을 도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초 이 교육감은 지난 9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15일까지 '처음학교로' 시스템에 참여하지 않는 유치원에 보조금을 전액 삭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이 발표를 기준으로 지난 8일 198곳(18.9%)에 그쳤던 '처음학교로' 시스템 도입 유치원은 12.8% 증가해 347곳(31.7%)으로 늘어났지만, 전체 사립유치원 1063곳에 비하면 아직까지 저조한 도입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교육감은 "전국적으로 보면 큰 진전은 없는 것 같다"며 "배후에 단체행동을 조장하는 한유총 비대위 활동이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한유총 비대위는 법적 근거를 갖지 못하고 불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불법적인 비대위가 유치원들을 강요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하면 법적조치까지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또 "지난해 사립유치원에 대한 감사를 진행할 때도 한유총은 '유아교육포럼'이라는 비공식 기구를 만들어 방해 행위를 했었다"며 "내일까지 지켜봐야 하겠지만, 신청하지 않는 유치원에 대해서는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이 교육감은 유아교육 발전과 새로운 미래를 더 확실하게 하기 위한 전문가 포럼인 '경기유아교육 발전포럼'을 오는 29일 공식 발족해 운영할 예정이며, 이 포럼을 통해 나오는 논의를 일반사회에 공론화 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이 교육감은 "학부모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공립유치원의 고질적인 문제인 돌봄시간과 통학버스 운영, 프로그램 부족 등의 주요 문제를 대폭 개선하겠다"며 "큰 어려움이 없도록 필요할 경우 어떤 방법이든 마련하겠다"는 입장도 내 놓았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