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조명래 "현장에서 답을 찾고 전문성을 키워야"

이병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3 16:00

수정 2018.11.13 16:00

"과거에는 환경을 단순히 개발의 대상으로 봤지만 이제는 사회적 비용으로 고려하는 시대가 됐다. 지금은 우리나라 환경정책이 다시 한 번 도약하고 발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장관 취임식을 갖고 "문재인 정부는 과거와 달리 환경가치를 수호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하고 있다"며 "국민에게 환경의 혜택을 풍성하게 제공해 희망을 북돋아야 한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통합물관리 체계 조속히 안착, 4대강 보 개방으로 자연성 회복되는 강의 모습, 남북 환경협력 등을 주요 과제로 꼽았다. 그는 "이러한 여건들은 환경부의 좋은 기회이자 도전이며 꼭 풀어내야 할 과제"라며 "환경과 경제, 사회, 국민 삶의 조화와 더불어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기본적인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으면 안된다"고 당부했다.

특히 '현장'을 강조했다.
조 장관은 "현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그 안에서 답을 찾을 수 있는 전문성도 키워야 한다"고 밝혔다. 또 갈등이 발생할 경우 사안의 특성에 맞는 숙의 절차를 마련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쪽이 아니라 당사자들이 모두 공감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 장관은 이날 환경부내 미세먼지 저감 태스크포스 설립을 지시했다.

pride@fnnews.com 이병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