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미 중간선거 후폭풍] 北美 비핵화 협상 기류 변할라… 초미의 관심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07 17:46

수정 2018.11.07 21:07

여야 반응
야 “정부 철저히 대비해야”
미국 중간선거 결과가 민주당이 하원에서 다수당을 탈환하고, 공화당은 상원에서 다수석을 차지한 가운데 7일 국내 정치권이 '기대 반 우려 반'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국 중간선거에서 야당인 민주당이 8년 만에 하원 다수당 지위를 탈환했다. 반면 여당인 공화당이 상원에서 과반 의석을 유지하며 '수성'에 성공해 미국 의회권력은 '상원-공화, 하원-민주'로 분점하게 됐다. 그러나 우리 정치권 입장에선 북한 비핵화 문제를 골자로 한 트럼프 정부의 현재 대북정책 기조에 미묘한 변화라도 나타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자칫 미국발 작은 정책기류 변화나 각종 대외정책에 대한 우선순위가 뒤바뀔 경우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도 커질 가능성 때문이다.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기류 변화가 발생할 경우 남북경협 등에 힘을 싣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미국 및 국제적 대북제재 기조 변화 없이 우리 정부만의 대북제재 완화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일부 야당도 희비가 크게 엇갈린다.


여야 모두 저마다 복잡한 셈법 속에 신중한 반응을 내놓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선 "미국 중간선거의 상·하원 판도 변화가 대북정책과 통상무역 기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정부가 비상한 관심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우리의 국익과 직접적으로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한미관계·미북관계 개선과 북핵문제 해결, 미·중 무역갈등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부 차원의 철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의 견제를 받게 됨으로써 특히 북핵 문제와 북·미 관계에 관한 정책의 유동성이나 복잡성도 더 커지게 됐다"고 말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