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위기의 한국경제] 경제부총리 홍남기 유력.. 정책실장은 김수현·김상조 물망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01 17:34

수정 2018.11.01 21:39

靑 ‘경제 투톱’ 교체 가닥
예산 정국 시작됐지만 경제 상황 심각하자 결단
김 부총리 거취 질문에 "때 될때까지 책임 다할 것"
오늘 ‘김앤장’ 비빔밥 회동.. 경질 분위기에 무산될 듯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1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에 참석,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과 악수하고 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거취 논란과 관련, "지금이라도 책임지고 싶은 심정이 왜 없겠느냐"며 "(사퇴) 단계나 때가 될 때까지는 예산심의를 포함해 책임을 다하는 것이 도리"라고 밝혔다. 사진=박범준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1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에 참석,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과 악수하고 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거취 논란과 관련, "지금이라도 책임지고 싶은 심정이 왜 없겠느냐"며 "(사퇴) 단계나 때가 될 때까지는 예산심의를 포함해 책임을 다하는 것이 도리"라고 밝혔다. 사진=박범준 기자

경제운용의 투톱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정책실장' 교체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경제부총리 후임으로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이 사실상 내정된 가운데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도 거론되고 있다.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의 결심만 남았다. 경제관료들에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예산정국(국회 예산안 처리 시한.12월 2일)이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경제수장 교체는 대단히 이례적인 일이다. 최근 경제 실정을 감안한 문책성 인사이자, 국정운영 쇄신 의지를 보이기 위한 방책이기도 하다.

■새 사령탑 '홍남기' 유력…이낙연 총리 신임

1일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새 경제부총리로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실장은 경제기획원.기획예산처 출신(행정고시 29회)의 정통 예산관료로 김 부총리보다 세 기수 낮다. 노무현정부에서는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실에서 정책과 예산을 조율했다. 박근혜정부 청와대에서 정책조정수석실 기획비서관과 미래창조과학부 차관을 지냈다. 전임 정부 사람으로 낙인이 찍힐 수 있는데도 이번 정부에서 장관급인 국무조정실장으로 직을 이었다. 경제기획원 출신으로 참여정부 청와대 근무 이력 등으로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사람으로도 지목된다. 최근 부총리감으로 급부상한 건 이보다는 '이낙연 파워'라는 전언이다. 홍 실장은 완성도 높은 업무처리로 이 총리로부터 상당한 신임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총리는 사석에서 홍 실장을 가리켜 "홍 실장 덕분에 안심하고 정책을 추진할 정도"라고 치켜세웠다고 한다. 여기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같은 한양대 출신이다. 지역적으로는 강원 출신이라는 점에서 무난한 인사가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홍 실장이 유력한 가운데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역시 검증절차가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전 위원장은 박근혜정부 때 경제부총리로 지목된 전례가 있고, 이 정부의 경제철학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책실장으로는 적임자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거론되나 김수현 수석은 부동산정책에 대한 책임론, 김 위원장은 장하성 실장과 색채가 비슷하다는 게 맹점이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인사에 관련된 내용은 전적으로 대통령께서 결정하실 내용인데, 대통령의 결심이 서지 않았고, 결정을 내리신 바가 없다"고 밝혔다.

■'김앤장', 비빔밥 회동으로 봉합 시도했지만

청와대는 지난 9월께부터 김동연 교체 카드를 검토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의 경제철학을 둘러싼 불협화음, 혁신성장 및 일자리정책 부진 등이 교체 사유로 거론된다. 무엇보다 김 부총리의 경제철학.경제인식이 청와대 주류와 결이 다르다는 점, 이 과정에서 정책 본연보다는 장 실장과의 힘겨루기에 자신의 에너지를 소모했다는 시각도 있다.

장 실장 역시 현실과 동떨어진 경제정책에 대한 책임, 문재인정부의 핵심 경제철학인 소득주도성장론을 최저임금 인상 문제에 가둬버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결국 두 사람 모두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으로 문재인정부의 경제기조를 대표했으나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게 교체의 주된 이유로 분석된다.

전격적인 인사 교체설로 인해 당초 두 사람 간 불협화음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격주 회동 역시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양측은 지난 9~10월 청와대 인근 식당에서 비빔밥 오찬회동을 하며 경제상황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양측 모두 최대한 봉합해보자는 분위기였던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사실상 경질론이 불거지면서 2일 예정된 오찬회동은 열리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혁신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뒤 문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에 참석하는 등 예정된 일정을 소화했다.


그는 자신의 거취 논란에 대해 "지금이라도 책임지고 싶은 심정이 왜 없겠느냐"면서 "(사퇴) 단계나 때가 될 때까지는 예산심의를 포함해 책임을 다하는 것이 도리"라고 밝혔다. 이어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고, 지금 (경제)상황은 경제운용을 책임지는 제 책임"이라고 말했다.
장 실장은 최근 문 대통령 유럽순방.출입기자단 등산 등에 참석하지 않는 등 언론과 접촉을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