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조명균 "남북관계, 북미 관계 보조 맞추는 협의"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30 16:56

수정 2018.10.30 17:10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3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미 간 대북 공조 방안 조율을 위해 방한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3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미 간 대북 공조 방안 조율을 위해 방한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30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만나 북미 비핵화 협상 및 남북관계 입장 조율 등을 이어갔다. 비건 대표는 전일 방한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을 만나는 등 우리 정부측 주요인사들과 폭넓은 대화를 가졌다.

비건 대표는 비핵화 협의 뿐아니라 남북관계 속도조절, 대북제재 압박 등 다양한 협의를 가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조명균 "남북, 북미관계 보조 맞추는 협의"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만나 "남북관계, 북미 관계의 보조를 맞추는 협의를 하게 돼 중요한 시간"이라며 "지금 현시점이 대단히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때(9월) 만난 이후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있었고 남북 간에도 많은 일이 진행되고 있다"며 "미국과 북한 간에도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비건 대표가 평양을 방문했고, 그 이후 북한과 미국 간 여러 협의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비건 대표는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주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같은 것을 원한다"며 "우리가 협력할 많은 계획들이 있고,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가 처음 만난 후, 이번이 나의 4번째 서울 방문"이라며 "오늘 밤 외교부 카운터파트(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를 14번째 만날 것이다. 이 모든 것은 한국과 매우 긴밀한 협력관계를 강조한다"고 밝혔다.

북한 최선희 외무성 부상과 실무회담이 불발된 비건이 방한해 전방위 외교전을 펼친 것은 남북 협력사업 관련 한미간 이견 조율에 주력한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속도조절론은 거듭 피력했고, 미국 관료들이 남북관계 개선 속도 등에 불편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는 시각이 팽배한 상황이다.

■비건 한미간 이견 조율에 주력한듯
하지만 정부는 한미가 일치된 입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 양국은 긴밀한 공조하에 완전한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 및 남북관계를 선순환적으로 추진해 나가자는 데 일치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이번 비건 대표의 방한 시에도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해 의견교환이 있었다"고 밝혔다.

비건 대표는 전일에 이어 다시 청와대를 찾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만나 한미 현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앞서 비건 대표는 전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2차 북미 정상회담, 남북관계 개선 등 진행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한국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국내 외교·안보 이슈 책임자인 정 실장 대신 임 비서실장을 먼저 만난 사실이 알려지면서 배경에 대한 다양한 추측 기사가 쏟아졌다.


비건 대표는 이날 정 실장과 만나 한반도 비핵화 및 상응 조치, 2차 북미 정상회담 진행 상황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