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靑, 조명래도 임명강행… 또 불거진 부실 인사검증시스템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29 17:35

수정 2018.10.29 17:35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 불발
후보자 자진사퇴설에도 내달초 임명 수순 밟을 듯
野 "무관심에 낙마 못시켜"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불발됐음에도 청와대는 내달초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회 이후 한때 조 후보자가 자진사퇴할 수 있다는 얘기가 퍼졌으나, 철회없이 임명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위장전입과 다운계약서 작성, 장차남의 증여세 탈루 등이 드러났으나 상대적으로 낮은 무관심속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공세도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면서 청와대도 임명에 무게를 둔 모양새다.

■자진낙마설속 靑, 내달초 임명 강행

2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최근 주변 지인들에게 자신과 가족에 대한 의혹제기로 가족들이 거론돼 힘들다고 토로, 거취를 곧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환노위를 비롯한 일각에선 인사청문회까지 마친 만큼 청와대에선 조 후보자 임명을 다음달 초 강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환노위 관계자는 "한때 조 후보자가 자진사퇴설이 돌기도 했으나 통상적으로 여론을 떠보는 것일 수도 있다"며 "청와대 입장에서도 9부능선을 넘었는데 굳이 그만두게 할리 없다"고 말했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조 후보자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여부를 포함한 청와대 입장을 30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조 후보자를 내달 초 임명할 분위기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경우를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도 청문보고서 채택없이 임명, 야당의 반발을 샀다.

내년도 예산안과 주요 민생법안 처리를 놓고 야권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에서 이번에도 임명을 강행하면서 정국이 쉽게 해빙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與 '안도'..野 '아쉬움'

각종 의혹 제기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공세가 이어졌으나 낮은 관심도로 크게 부각되지 못했다.

환경부라는 부처의 특성도 작용했겠으나, 내각 인사청문회가 국정감사와도 맞물리면서 한국당·바른미래당 원내지도부가 지원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도 조 후보자가 낙마를 피한 요인이란 평가다.


한국당만 해도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논란으로 촉발된 정규직 전환 채용 비리 의혹에 당력을 쏟아부었고, 바른미래당은 공개 회의와 대변인 논평 정도로 공세를 집중하는데 그쳤다.

환노위 관계자는 "만일 유은혜 부총리 정도로 야당 원내지도부에서 공세를 지원했으면 조 후보자는 벌써 그만 뒀을 것"이라며 "조 후보자가 낙마했었다면 고용세습 논란에 더해 이번 국감 이후 분위기는 완전히 야당으로 넘어갈 뻔 했다"고 진단했다.


환노위 소속 일부 야당 의원들은 이같이 당 지도부의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한 아쉬움을 표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