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한국GM 협력사 '벼랑끝'.. 정부 지원도 끊겼다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28 17:17

수정 2018.10.28 17:17

당국 대출·상환유예 혜택 5월말 이후 사실상 종료
"車부품업계 지원으로 전환"
산은도 GM 자금중단 시사 협력사 경영난 가중될듯
한국GM 협력사 '벼랑끝'.. 정부 지원도 끊겼다


한국GM 협력사에 대한 금융당국의 지원이 사실상 종료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7월 한국GM의 법인분리가 확정된 후 협력사들에 대한 실질적 금융지원은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 당국은 GM협력사만을 대상으로 한 지원을 종료하고 전체 자동차 부품업체를 지원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특히 한국GM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이 최근 국정감사에서 당초 한국GM에 투입하기로 한 시설자금 중 아직 집행하지 않은 3억7500만달러(약 4200억원)를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법인분리 문제를 놓고 한국GM과 산은의 갈등이 커질 경우 현재 경영난을 겪고 있는 GM 협력사들이 벼랑 끝으로 몰릴 수 있다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2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지난 5월 가동하기 시작한 한국GM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지원 특별상담반' 운영이 사실상 종료됐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특별가동반은 현재 가동이 종료됐다고 볼 수 있다"면서 "5월 말까지 3600억원 이상을 지원한 이후 추가 지원액은 많지 않다"고 말했다.

사실상 정부는 추가 지원 등을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특별상담반을 통해 한국GM 협력사에 5월 말까지 총 269건, 3627억원의 금융지원을 실시했다. 1차 협력업체에 196건, 3212억원을, 2·3차 협력업체에 73건, 415억원을 각각 지원했다. 만기를 연장하거나 신규대출, 원리금 상환유예 등을 했다. 현재 이 같은 지원방식은 마무리 단계다. 이후 추가 지원액이 미미한 데다 한국GM이 생산시설과 연구개발(R&D) 부문 법인분리를 확정한 이후 산은도 추가 지원은 없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다.

당국은 앞으로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금융지원을 활성화한다는 방침 아래 지역공장 등에 1조원 규모의 지원을 예정하고 있지만 지원대상에 GM 협력사가 포함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역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우선 내년 상반기까지 5000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GM의 법인분리가 결정된 상황에서 협력사에 대한 지원이 결정될지는 불투명하다는 게 업계 판단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GM과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영세산업 지원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