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특검 "드루킹 일당, 재벌 인수해 공동체 건설 목표 세웠다"

최재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23 14:41

수정 2018.10.23 14:41

'드루킹' 김동원씨 / 사진=연합뉴스
'드루킹' 김동원씨 / 사진=연합뉴스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이 '경제민주화를 기치로 재벌기업을 인수·합병해 얻은 수익금으로 공동체를 건설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드루킹 김씨 등 9명의 댓글조작 사건 첫 공판에서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내부 문서와 진술 등을 공개했다.

특검팀에 따르면 드루킹은 댓글조작을 주도한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을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소개하며 "동학농민혁명군처럼 혁명을 위한 조직으로 일사분란한 의견과 행동, 조직 등을 갖췄다"고 설명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내용이 적힌 문서에는 "정치적 비밀결사체로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사회경제적으로는 재벌을 대신해 기업을 소유하면서 국가와 소통하고, 한민족의 통일을 지향하며 매국노를 청산한다"는 등의 결성 목적도 함께 적혀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이날 드루킹의 최측근으로 지목됐던 도 모 변호사의 진술도 공개했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김 지사에게 센다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이다.

도 변호사는 "당시 경공모의 최종 목적은 재벌을 적대적 인수·합병(M&A)해 기업지배 활동으로 얻은 이익으로 '두루미 마을' 공동체를 건설하려는 것이었다"며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 보니 대선 국면에서 국회에 영향력을 확대해 인수합병 관련 법 개정 등 정치권의 도움을 받으려 한 듯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특검팀은 드루킹 일당이 2016년 12월부터 2018년 3월까지 네이버, 다음, 네이트 뉴스 기사 총 8만여 개에 달린 댓글에 9900만여 건의 공감 또는 비공감을 부정 클릭한 혐의로 기소했다.
특검은 이 가운데 김 지사가 공모한 클릭 건수는 8840여만건으로 보고 있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