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2018국감]김동연 부총리 "가상화폐공개 '긍정적'"...탄력근로제 예외 허용해야

김규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9 17:53

수정 2018.10.19 17:53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암호 자산을 투자자들에게 판매해 자금을 확보하는 가상화폐공개(ICO)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 탄력근로제, 특별연장근로 등에 대해 예외를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감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받고 이같이 답변했다.

김 부총리는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으로부터 ICO에 관해 질문을 받고서 "지금은 금지돼 있고 총리실 주관으로 하는 태스크포스(TF)에서 정리하겠지만 나는 전향적이다"고 말했다.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관계에 대해서는 "블록체인은 넓은 숲, 기반이고 가상화폐는 나무 같은 것으로 비유해 본다"고 설명했다.

근무시간과 관련한 답변에서 김 부총리는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은 3개월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계절적 특수성이 있는 업종이나 연구개발(R&D) 업종 등 현장에서는 최저임금 문제보다 더 많이 얘기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특별연장근로도 계절성이 있는 경우 등 일부에 대해서는 예외를 허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정부 내에서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전제를 달았다.


주류세와 관련, 김 부총리는 "맥주뿐 아니라 전체 주류의 종량세 (전환) 문제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