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청년 울리는 채용비리 교통공사만일까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8 17:04

수정 2018.10.18 17:04

세습고용 의혹 결국 사실로 모든 공기업 전수감사해야
서울시 산하 공기업인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 정황이 갈수록 요지경 속 같다. 공사 측의 자체조사에서 직원 1만7084명 중 1912명(11.2%)이 친인척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108명은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뒤 올해 3월 정규직으로 전환됐다고 한다. 이쯤 되면 그간 교통공사 측에 쏟아진 '세습고용' 의혹이 기정사실화되는 형국이다. '친인척 우대채용 금지'라는 내부 인사규정이 버젓이 있는데도 부모·형제와 며느리까지 포함된 '가족 인사잔치'가 벌어졌다니 말이다.

특히 이 같은 부조리가 비극적인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건 이후 집중됐다니 혀를 찰 노릇이다.
한 비정규직 청년 근로자의 희생이 촉발한 정규직화 흐름에 교통공사 노조와 경영진이 은근슬쩍 편승한 결과라면 그렇다. 이번에 직위해제됐지만 정규직 전환업무를 총괄한 인사처장이 무기계약직인 자신의 부인을 정규직으로 올리고 이를 숨기기까지 했다. 그러니 어찌 "구의역 청년 목숨값으로 고용세습 잔치판이 벌어졌다"(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는 탄식을 괜한 정치공세로만 치부하겠나.

사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관장하는 교통공사는 청년들이 선망하는 직장이다. 평균연봉이 6791만원에 이르고, 평생 서울 근무도 보장된다. 그래서 555명을 모집한 올 하반기 공채에 3만여명의 지원자가 몰렸을 것이다. 결국 세습채용은 가뜩이나 바늘구멍인 취업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청년들에게 절망감을 안겨주는 꼴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취업준비생들의 성난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는 배경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우리 사회의 지향점과 관련,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했다. 현대판 음서제 격인 세습고용은 이와 거꾸로 가는 구태다. 더욱이 공공기관 부조리가 서울교통공사만의 문제가 아닐 개연성이 크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서울교통방송(tbs)이 특정 인사에게 상식 수준을 넘은 과다 방송진행료를 지급하고, 친여성향 협동조합 3곳이 서울시 태양광사업 보조금 50%를 편식해 구설수를 빚고 있다. 정부는 물론 서울시 등 지자체는 혈세로 운영하는 산하 공기업의 각종 비리 시정에 적극성을 보일 때다.
여론에 떼밀려 마지못해 감사원 감사를 받겠다는 차원을 넘어 국정조사도 마다할 까닭이 없다고 본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