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11월 기준금리 인상 기대감은 증가 금리인상 수혜株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8 15:03

수정 2018.10.18 15:03

- BOK 기준금리 동결, 11월 금리 인상 기대감 유효

- 금리인상 수혜주 확인 필요
☞ 【POINT】 반등가능성 Best 낙폭과대株 (확인)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11월 기준금리 인상 기대감은 증가 금리인상 수혜株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8일 기준금리를 1.5%로 동결하는 결정을 내렸다. 당초 금리인상 기대감이 있었지만, 경기 안정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연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은 유효하다. 11월 금리 인상 가능성이 재부각되면서, 금리 인상 수혜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26일 미국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기준금리를 25bp(베이시스포인트) 인상하면서, 미국의 기준금리은 2.0%~2.25%가 되었다. 한미간 기준금리 격차는 75bp로 더욱 벌어지게 되었다.
미국의 4분기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 가능성까지 존재하기에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동결된다면 한미간 기준금리 격차는 연내 최대 100bp가량 벌어지게 된다.

☞ 인공지능 분석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기대감 실적株 ▶ (확인)
이주열 한국은행 총리는 인사청문회에서 한미간 기준금리 격차가 100bp 이상 벌어지게 될 경우 부담스러운 상황이라 언급한 바 있기에 이번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기준금리가 인상될 경우 전반적인 증시 흐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기준금리 인상 수혜주의 경우에는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금리 인상 수혜주로는 금융주가 있다. 예대 마진의 증가로 은행주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으며, 보험주들 또한 운용수익 증가의 수혜를 받을 수 있다.


기준금리의 인상 가능성이 대두됨에 따라 금리 인상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금융주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 기관/외국인 순매수 유입 낙폭과대 실적株 (확인)
오늘의 관심종목

바른손, 자연과환경, 바이오빌, 자연과환경, 필룩스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11월 기준금리 인상 기대감은 증가 금리인상 수혜株는?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