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한반도 비핵화 지지해달라"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8 01:00

수정 2018.10.18 01:00

文대통령, 伊 총리와 회담.. 양국 전략적 동반자로 격상
"한반도 비핵화 지지해달라"

【 로마(이탈리아)=조은효 기자】 이탈리아를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로마 총리궁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상세히 설명하고 이탈리아의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콘테 총리는 최근 한반도에서의 긍정적인 상황변화를 이끌어낸 한국의 주도적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문재인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의사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탈리아의 실권자인 콘테 총리와의 정상회담 결과, 일반 관계였던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정무 △4차 산업혁명 공동대응을 위한 교역.투자.과학기술 발전 △문화.인적 교류를 통한 상호 이해 제고 등 실질협력에 대해 상세히 논의했다. 두 정상은 최근 양국 간 문화.교육.관광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이 확대되고 있는 점에 공감을 표시하며, 특히 한국의 전통 한지가 이탈리아에서 문화재 복원재료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탈리아를 찾는 한국인 관광객 수는 올해 100만명 돌파가 예상된다.
두 정상 간 논의를 기반으로 이날 양국 정부는 두 정상 임석하에 한.이탈리아 항공협정과 국방협력, 산업에너지협력 전략회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과의 오찬을 겸한 회담에서도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을 하고, 외교.국방 협력.미래지향적 실질협력 증진.한반도 정세 및 협력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