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도의회와 경계 허물기…원희룡 지사 “행감 증인 출석”

좌승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7 18:04

수정 2018.10.17 18:14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신화역사공원 하수역류 증인 출석 요구
“청정은 최상의 가치”…도내 하수처리 문제 해결에 총력 대응

지난달 제주도의회 제364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지사
지난달 제주도의회 제364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지사

[제주=좌승훈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7일 도의회 증인 출석 요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991년 제주도의회가 부활된 후, 도지사가 도의회의 행정사무감사 출석요구에 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원 지사는 17일 제주도청 집무실에서 긴급 현안회의를 갖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 증인 출석요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지난 12일 '2018년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관계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을 처리했다.

이번에 증인과 참고인으로 채택된 인사는 원 지사를 비롯해 김태환·우근민 전 지사, 인허가 담당 국장, 신화역사공원 지도감독 기관인 JDC 이사장 등 28명(증인 21명·참고인 7명)이다.

오는 19일 제주도상하수도본부를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는 환경도시위는 최근 하수 역류 사태를 빚은 신화역사공원을 포함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추진해온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상하수도 허가과정이 적정한지 ‘현미경’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청정은 제주의 미래 비전이자 도정이 추구해야 할 최상위 가치"라며 "도지사가 도의회의 행정사무감사 출석 요구에 응한 전례가 없지만, 관례와 절차, 형식을 뛰어 넘어 도민과 도의회에 시급히 설명해야 할 중대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특히 "신화역사공원의 하수량 산출이 2014년 5월 이뤄져 당시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며 "원인 규명에 성역이 없고, 도지사인 저를 포함해 전.현 도정 관계자 중 책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 책임도 져야 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원 지사는 아울러 "하수 유출로 인한 해양 수질오염, 대규모 사업장의 추가 이슈 발생, 하수처리장 증설반대, 인부 사망사고 등의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며 "제주도정은 하수처리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총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