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윤석헌 "삼바 재감리 결론 동일"

강문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7 16:55

수정 2018.10.17 16:55

이번주 사전조치안 통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7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재감리와 관련, "그동안 나온 얘기를 담았다. 크게 달라진 내용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예견했던 일이다. 지난 7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기준 위반안건에 대해 재감리를 요청한 뒤 3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향후 증선위에서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윤 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번주 중으로 사전조치안을 통보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7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재감리 요청에 따라 조사를 진행했다. 증선위는 "2015년뿐만 아니라 2012~2014년 회계처리까지 함께 검토해야 한다"며 재감리를 요청했고, 금감원은 "연내 재감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증선위는 미국 바이오젠이 보유한 콜옵션의 공시누락에 대해 고의성을 인정하고 검찰 고발 등의 징계 조치를 의결했다. 하지만 고의 분식회계 부분은 판단을 보류한 채 금감원에 재감리를 요청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금감원은 최근 재감리를 마무리하고 조만간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외부감사인인 삼정KPMG, 딜로이트안진 등에 통보할 예정이다. 조치안을 통보하면 2주 정도 준비기간을 거쳐 증선위가 열린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증선위 의결에 대한 법원의 판단을 받기 위해 최근 서울행정법원에 증선위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mskang@fnnews.com 강문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