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보고만 있어도 '힐링'이 된다.. 김유신 개인전 '기분 좋은 날'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7 16:51

수정 2018.10.17 16:51

작가가 여행하며 본 자연 화폭에 담아
수목 우거진 봄과 여름 주로 그려
내달 2일까지 에프앤아트 스페이스
기분 좋은 날, 600×470㎜, 장지에 채색, 2018
기분 좋은 날, 600×470㎜, 장지에 채색, 2018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그리운 사람을 그리워하자/(중략)/눈이 내리면 어이하리야/봄이 또 오면 어이하리야/내가 죽고서 네가 산다면/내가 죽고서 네가 산다면/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그리운 사람을 그리워하자"(서정주 '푸르른 날')

산이나 바다 등 푸르른 자연을 화폭에 담아온 김유신 작가의 개인전 '기분 좋은 날'이 서울 효창동 에프앤아트 스페이스에서 열리고 있다.

김 작가는 지난 2001년부터 '기분 좋은 날'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에 내걸린 작품들의 타이틀도 모두 '기분 좋은 날'이다. 눈이 부시도록 푸르른 색감의 작품들은 도시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자연에 대한 그리움을 불러일으키고, 순간 기분 좋은 날을 상상하게 만든다. 인생의 모든 순간이 기분 좋을 순 없겠지만,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이 조금이나마 위로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부산대와 중앙대 대학원에서 한국화를 전공한 작가는 장지에 채색 작업을 반복해 깊이감과 섬세함을 만들어낸다.


화폭에는 직접 여행하며 마주친 산과 바다 등 자연 풍경을 가져와 표현한다. 풍경이지만, 사실적인 것만은 아니며, 사실적이지 않다고 해서 꼭 허구적인 것도 아니다. 다양한 풍경은 작가만의 패턴으로 재구성돼 하나의 나무가 모여 산이 되고 숲이 된다. 재조합된 풍경은 더 이상 특정한 지명을 가지고 있지 않은 풍경이 된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은 작가 본인이리고 보면 틀리지 않다. 산이나 바다 등 자연만을 표현하는 것보다 자신을 자연 속에 등장시켜 자연과 동화되는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다.

작품 속 색깔은 초록과 연두 등 싱그러운 자연을 표현하기에 좋은 그린 계통의 색이 주조를 이룬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중 유독 수목이 짙게 우거진 봄과 여름을 즐겨 그린다. 초록은 차분하면서도 밝은 분위기를 만들어낼 뿐 아니라 자연스러운 느낌과 편안함을 자아내기에도 적합한 색이다. 또한 초록은 눈을 편안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혈관을 팽창시켜 상처 부위를 빠르게 낫게 해주는 색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의 그림을 보면서 관람객들이 힐링할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이 자연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끼고, 자연과 동화된 작가의 모습에서 작은 평화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작가는 "향후 더 많은 자연과의 조우를 통해 새로운 풍경과 색채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작업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시는 오는 11월 2일까지.

dh.lee@fnart.co.kr 이동현 큐레이터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