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정부, 제주 제2 LNG인수기지·공동 환상망 건설 검토

좌승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2 14:40

수정 2018.11.11 21:35

위성곤 의원, 국감서 정부에 새로운 인수기지 설립 촉구 
제주시 애월항에 조성되고 있는 LNG 인수기지 /사진=fnDB
제주시 애월항에 조성되고 있는 LNG 인수기지 /사진=fnDB

[제주=좌승훈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서귀포시)은 11일 제주도에 제2의 LNG 인수기지 구축을 정부에 요청했다.

위 의원은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를 대상으로 진행된 국회 국정감사에서 "LNG 인수기지가 제주시 애월항에 조성되고 있으나 1곳에 불과해 고장 발생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제주도민 전체가 도시가스 공급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지적했다.

위 의원은 이에 따라 "새로운 LNG 인수기지 설립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라며 성윤모 산업부장관에게 제주에 제2 인수기지를 만들어줄 것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위 의원은 또 제주도내에 LNG 공동 환산망 건설도 요청했다.

LNG 공동 환상망은 공급 배관로가 단선일 경우 유사시 수급지역의 가스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는 것을 대비하고자 공급 배관로를 양방향으로 이어 만든 우회로를 말한다.


성윤모 산업부장관은 이에 대해 제주도에 환상망 건설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카본 프리 아일랜드(탄소 없는 섬)’를 표방하고 잇는 제주도는 지난 2012년 제주지역 도시가스 공급을 위해 애월항 LNG 인수기지 건설을 확정 지은 이후 제주시와 서귀포시 지역에 천연가스를 이용한 도시가스 보급을 추진해 오고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이에 따라 총사업비 4919억원이 투입된 애월항 LNG 인수기지와 주배관 건설사업을 2017년부터 추진해 내년 8월 완공을 앞두고 있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