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비건·최선희 실무회담에..북미정상회담 시기 장소 결정될듯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0 17:04

수정 2018.10.10 17:0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2차 북미정상회담은 11월 6일 중간선거 이후 개최되고 3∼4곳의 장소가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중간선거 이후 열리게 되면서 비핵화 협상이 미국 국내 정치에 영향을 받게 되고, 빅딜 수위에 따라 회담 장소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또 "시간에 쫓겨 합의하지 않겠다"고 밝혀 스티브 비건 미국 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실무협상에서 치열한 비핵화 협상이 진행될 것을 예고 했다.

미국은 비건 특별대표와 북측 인사와 실무협상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자고 제안했지만, 아직 북측의 답변이 없는 상태다.

미국은 실무협상에서 풍계리 핵실험장·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 사찰 플러스 알파를 요구하고, 북측은 종전선언와 제재 완화를 원하고 있다.

북미정상회담의 핵심의제인 비핵화와 체재보장 협의가 윤곽을 드러낼 경우 시기·장소와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초 북미정상회담은 미국 중간선거 이전에 개최될 것으로 점쳐졌지만미국 현지 언론들은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결과가 기대에 못미치는 것으로 평가한 것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가시적인 비핵화 진전이 기대되지 않는 상황에서 중간선거 전에 담판에 나서는 건 리스크가 크다는 것이다.

중간선거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일정은 11월11일 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 기념행사 참석차 프랑스 방문, 11월 30일∼12월 1일은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회의 참석 등의 일정이 있어 이를 피하는 날짜로 조율 할 것으로 보인다.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러시아 방문,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북 등의 일정이 예정돼 이같은 일정도 고려돼야 한다.

장소와 관련, 3∼4곳의 후보지가 검토되고 있다고 했다.
일정상 중간선거 이전엔 트럼프 대통령이 장거리 이동이 어려웠지만, 개최시기가 늦춰지면서 평양이나 판문점 등으로 방문할 가능성도 나온다.

1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렸던 싱가포르가 제외됐기 때문에 그밖의 제3국도 논의될 수 있다.
하지만 유럽의 경우 북한과 수교국이 많지 않고, 오스트리아 빈의 경우 IAEA가 있는 만큼 굳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그곳을 찾을 지는 미지수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