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한미정상회담] 트럼프, "제2차 미·북 정상회담, 머지않은 미래에 할 것"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25 06:09

수정 2018.09.25 06:09

文대통령 중재외교 청신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욕(미국)=조은효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을 머지않은 미래에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중재행보에 청신호가 켜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오후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비교적 근시일 내에 구체적인 장소 등이 발표될 것"이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두번째 만남을 예고했다. 그는 또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을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북한과 미국 사이에 이제 1차 정상회담과 비슷한 형식으로 개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런 실무작업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준비 중에 있으며, 북한 정부 관계자들과 접촉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 측으로부터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한 뜨거운 의지를 확인했다"면서도 "하지만 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해서 서두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김정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만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과 조기에 만나서 비핵화 과정을 조속히 끝내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며 "미·북 정상회담의 조기 개최와 성공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9월 평양 공동선언을 언급하며 "남북 간에 좋은 합의를 이뤘고, 또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서도 진전된 합의가 있었다"며 "트럼프 대통령께 전해달라는 김정은 위원장의 메시지도 있었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구축 방안, 그리고 미·북 간의 대화와 제2차 미·북 정상회담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전세계 언론 앞에서 비핵화 의지를 직접 밝히고, 또 내가 15만명의 평양 시민들 앞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한 비핵화 합의를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이제 북한의 핵 포기는 북한 내부에서도 되돌릴 수 없을 만큼 공식화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개정 협정문 공동서명에 앞서 "FTA협상은 우리 굳건한 한미동맹 관계가 경제 영역으로까지 확장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더 좋은 개정 협상을 함으로써 우리 한·미 간의 교역 관계는 보다 자유롭고 공정한, 그리고 또 호혜적인 그런 협정이 됐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 아주 불공정했던 무역협정을 다시 재협상한 것"이라며 "한·미 양국에 아주 훌륭한 무역 협정"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간 회담은 이번이 5번째다.
지난해 7월 독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정상회의 당시 한·미·일 정상만찬회동까지 포함하면 6번째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