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평양정상회담] 美 트럼프, 평양공동선언에 "매우 흥분된다"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19 15:32

수정 2018.09.19 15:3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AP연합뉴스
지난 6월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비핵화를 재촉해왔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 평양공동선언 직후 트위터를 통해 "매우 흥분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반면 트럼프 정부 내 대북강경파들은 아직 북한을 신뢰할 수 없는 만큼 신중한 협상을 추구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미 내부선 여전히 북한의 비핵화에 기대와 우려가 뒤섞인 상황이다.

■트럼프 "북한이 핵사찰 동의"
트럼프 대통령은 평양에서 남북 정상의 공동선언이 발표된 지 약 1시간 뒤인 19일 0시(현지시간) 무렵 자신의 트위터에 공동선언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남겼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종 협상 조건인 핵사찰을 허용하고 국제 전문가들의 참여 하에 (미사일) 시험장과 발사장을 영구적으로 해체하는 데 동의했다"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그동안 미사일과 핵 실험을 중지할 것이다"라며 "영웅들(미군 전몰자)은 지속적으로 미국에 돌아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남과 북은 오는 2032년 (하계)올림픽을 공동 유치할 것이다. 매우 흥분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평양 공동선언문에 명기된 "미국이 상응조치를 취하면 북한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를 표명했다"라는 구절과, "동창리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참관 하에 영구 폐기하겠다"는 문장을 '핵사찰 허용'이라는 의미로 풀이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는 다만 트위터에서 핵사찰 허용이 북미 비핵화 협상의 협상 의제에 포함되는 지 여부는 분명하게 적지 않았으며 '비핵화'라는 단어도 쓰지 않았다.

미 국무부는 공동선언 발표에 앞서 1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를 향한 의미 있고 검증 가능한 조치들을 보기 희망한다"고 발표했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3차 남북정상회담을 두고 "김 위원장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향한 의미 있고 검증 가능한 행동들을 통해 싱가포르와 판문점에서 한 약속을 지킬 역사적 기회"라고 주장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19일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미국에 영변 핵시설의 우라늄 농축시설 파괴 의사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美 강경파들 여전히 의심
나워트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비핵화 노력을 희망한다면서도 압박을 늦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브리핑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오는 27일 미 뉴욕 유엔본부에서 안전보장이사회 15개국 외교장관들이 참석하는 특별회의를 열고 북한의 비핵화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해 유엔총회에서도 안보리 장관급 회의를 열어 북한 핵문제를 다뤘다.

아울러 트럼프 정부 내 대북 강경파들은 남북 정상회담에도 불구하고 북한에 대해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좌관은 18일 브리핑에서 "우리는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을 제거하길 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이자 대북 강경책을 주장해 온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주)은 자신의 트위터에다 남북 정상회담을 놓고 "폼페이오 장관과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가 노력해 온 북한 정권에 대한 최대 압박을 약화시킬 것으로 우려한다"고 썼다. 그는 "북한이 미사일과 핵실험을 중단했지만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지 않았다"며 "한국이 김 위원장에게 놀아나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미 언론들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에 이어 이틀 연속 정상회담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하며 비상한 관심을 나타냈다.
CNN은 이번 공동선언으로 '남북이 전쟁 없는 시대'를 위해 헌신하기로 했다고 평가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선언에 대해 북한이 트럼프 정부를 설득할만한 비핵화 행보를 보여줄 지가 의문이라고 분석했다.
신문은 트럼프 정부가 북한의 전면 핵개발 동결과 보유한 핵무기 명단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번 공동성명에 이 같은 내용이 들어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