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평양정상회담]평양 정상회담 시민 반응 “재계 동반 방북 기대감 커”, “경협 빙자한 퍼주기 안돼”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17 17:00

수정 2018.09.17 17:00

남북 정상 평화적 대화 기대..북미관계 개선·개성공단 등 속도 더 내달라 주문 많아
비핵화 北인권개선 요구..속도조절 보수적 목소리도
남북 평화 이번엔 꼭… 한반도 평화 기원 사진전 1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기원 사진전' 개막식에서 시민들이 정상회담 관련 사진을 관람하고 있다. 이번 사진전에는 2000년 김대중 정부, 2007년 노무현 정부의 남북정상회담 사진과 올해 두 차례 개최된 문재인 정부 남북정상회담, 6·12 북미정상회담 사진 등 총 100여장이 전시됐다. 사진=김범석 기자
남북 평화 이번엔 꼭… 한반도 평화 기원 사진전 1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기원 사진전' 개막식에서 시민들이 정상회담 관련 사진을 관람하고 있다. 이번 사진전에는 2000년 김대중 정부, 2007년 노무현 정부의 남북정상회담 사진과 올해 두 차례 개최된 문재인 정부 남북정상회담, 6·12 북미정상회담 사진 등 총 100여장이 전시됐다. 사진=김범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세 번째 정상회담을 여는 데 대해 시민과 사회단체들은 문 대통령이 북미간 교착 상태를 풀기 위한 노력에 지지를 표하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다만 일부 보수성향 시민단체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인권에 대한 문제 제기가 필요하며 일방적인 퍼주기는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대화 통한 평화 구현, 개성공단 재개 등 기원"

한국진보연대 한선범 대변인은 17일 "판문점 선언, 북미정상회담 이후 분위기는 좋아졌음에도 대북제재 등으로 인해 일이 잘 진척되지 않고 있는데, 이번 정상회담이 그 실마리를 푸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남북 정상이 만나서 향후 더 많은 일들이 속도를 내서 진행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협력은 구체적 방안이 나오기 어렵겠지만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등의 문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신미지 간사도 "지금 고착되고 있는 북미 관계가 잘 풀릴 수 있도록 남북 정상 간의 대화가 잘 되길 기대한다"며 "군사적 대결 등으로는 절대 평화가 올 수 없다고 생각하고 대화를 통한 평화가 유지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개성공단 관계자들은 이번 남북회담이 개성공단 운영 재개로 이어지길 기원하고 있다.

이번 방북 경제사절단에 포함된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은 "문 대통령이 광복절 특별메시지에서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을 언급하고 이번 방북에 저를 동반하는 것 등을 감안하면 기대가 된다"며 "언제쯤 개성공단 운영이 재개될지 모르겠지만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시민들도 이번 회담에 대한 기대를 드러내며 문 대통령의 노력에 지지를 표했다.

회사원 송모씨(30)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대기업 총수와 중소기업 대표가 함께 참석하는 것에 큰 기대감이 있다"며 "개성공단 재개는 물론 남북 경제협력과 대북 투자에 힘이 실릴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회사원 김모씨(45)는 "그동안 정상회담을 하고도 별다른 성과가 없었는데 이번에는 회담 후 성과를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북미 관계 중재자 기대감.."일방적 퍼주기는 안돼"

보수성향 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은 "문 대통령이 교착된 북미 관계의 중재자 역할을 훌륭히 해냈으면 하는 기대감이 있다"며 "한반도가 평화의 길에 한 걸음 더 다가섰으면 하는게 모든 국민의 바람이기에 남북 발표안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북한정의연대 정베드로 대표는 "비핵화에 진전이 있길 바라지만 북한주민 인권 개선에 대한 얘기가 정상회담에서 나오지 않으면 북한 주민의 인권을 경시하는 것이기에 우려스럽다"면서 "대북제재가 해제되더라도 경제협력의 경우 북한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혜택이 돌아가는지 모니터링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미일 이사장은 "이번에 동행하는 방북단에 경제인들이 많던데, 철도 설치 등과 같은 대북지원은 경제협력이 아닌 일방적인 퍼주기"라며 "그 대가로 납북자 문제 해결 등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최용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