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베스트셀러 된 권오현 ‘초격차’… 재계 혁신 교과서로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16 17:11

수정 2018.09.16 17:11

관련종목▶

리더십·경영철학 담아 초판 5000부 매진..3만부 재쇄 들어가
광화문 5호선 지하철역에 설치된 '초격차' 대형 광고판
광화문 5호선 지하철역에 설치된 '초격차' 대형 광고판


재계에 '권오현 신드롬'이 불고 있다.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이 최근 펴낸 '초격차: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드는 격'은 출간과 동시에 완판, 단숨에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렸다. 이 책은 '샐러리맨 신화'와 삼성의 실질적 수장 역할을 했던 권 회장의 경영 철학이 그대로 반영됐다는 평가를 받으며 벌써부터 재계의 혁신 교과서가 될 조짐이다.

16일 재계와 출판업계에 따르면 권 회장이 최근 출간한 '초격차'는 초판인 5000부가 매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출판사인 쌤앤파커스는 초판의 6배 수준인 3만부 재쇄에 돌입했다. 현재 '초격차'는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주요 인터넷 서점 경제경영 분야 톱5를 기록 중이다.


평소 형식과 의전을 싫어하는 권 회장답게 회사 내부에서도 측근을 제외하고는 책이 나올 때까지 출간 소식을 대부분 몰랐다는 전언이다. 삼성전자의 홍보팀 역시 관심 있는 직원 개인별로 구매해 읽고 있다.

삼성전자의 한 관계자는 "회사 임원들이 책을 쓰면 주변 임원 등 지인이나 부서에 책을 돌리기도 하는데 권 회장은 전혀 그러지 않았다"고 말했다.

사내 임직원들도 모를 정도로 사전 홍보가 없었음에도 재계에 부는 '초격차' 열풍은 거세다.

한 대기업의 팀장급 직원은 "지난 주 팀원들에게 '초격차'를 꼭 읽어보라고 추천했다"며 "이 책은 권 회장의 자서전이 아니라 요즘 시대에 딱 맞는 '현대판 혁신 교과서'에 가깝다. 그가 재계 후배들에게 남긴 순도 높은 경영 노하우"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기업의 직원은 "평소 존경하는 리더인 권 회장의 책을 여러권 구매해 지인과 회사 동료들에게 선물할 예정"이라며 "현직에 있는 전설적인 최고경영자(CEO)의 생각을 간접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은 앞으로의 업무는 물론 인생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초격차'는 권 회장의 경험과 의견을 통해 △리더 △조직 △전략 △인재 등 4가지 주제를 다룬다.
여기에는 삼성이 어떠한 혁신(인사·조직개편·기술)을 통해 세계 최고 기업이 될 수 될 수 있었는지 권 회장의 시각이 잘 드러났다는 평가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