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경찰 영포빌딩 수사단, 경찰청 정보분실 압수수색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11 10:35

수정 2018.09.11 10:35

경찰 영포빌딩 수사단, 경찰청 정보분실 압수수색

이명박 정부 시절 정보경찰이 정치관여와 불법 사찰을 저질렀다는 의혹을 자체 수사 중인 경찰이 11일 경찰청 정보국 소속 정보분실을 압수수색했다.

영포빌딩 특별수사단은 이날 오전 9시께 서울 용산구 한남동 경찰청 정보분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당시 청와대 보고 문건 등에 관한 자료 확보에 나섰다.

수사단은 압수수색이 끝나면 자료 내용을 분석해 이명박 정부 시절 정보국이 청와대에 보고한 문건 내용과 작성 과정의 위법성 등을 확인한 뒤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단은 지난달에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정보국을 압수수색해 관련 증거를 수집한 바 있다.

앞서 검찰이 이 전 대통령 수사 과정에서 영포빌딩 지하 2층 다스 비밀창고를 압수수색하던 중 정보경찰의 정치관여 의혹 정황이 담긴 문건이 확인되자 경찰은 지난 3월 진상조사단을 꾸려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진상조사단은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 60여건과 대통령 보고가 이뤄지지 않은 정보국 생산 문건 70여건 등 130여건에 정보경찰의 정치관여와 불법 사찰 등 문제 소지가 있다고 봤다.


당시 경찰청 정보국은 '현안 참고자료'라는 표지와 함께 '촛불시위 직권조사 과정에서 경찰청장에 대한 경고를 권고한 국가인권위 인적 쇄신 필요', '각종 보조금 지원 실태를 재점검해 좌파성향 단체는 철저하게 배제, 보수단체 지원 강화' 등 보고서를 청와대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관련 의혹을 자체 수사하기로 하고 지난 7월 본청 수사기획관(경무관)을 단장으로 한 특별수사단을 꾸려 수사를 벌이고 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