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고양시 영호남 인사차별 적폐 청산하라”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03 12:57

수정 2018.09.03 12:57

고양시청.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청. 사진제공=고양시


[고양=강근주 기자] 고양시 공무원노동조합은 3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8년 간 무차별적으로 시행된 특정지역 중심의 봉건적 인사 적폐를 청산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성명서는 이어 “영호남 인사 차별의 적폐가 지난 8년 동안 고양시에 망령으로 부활해 공무원사회 불신과 처절한 아픔을 증가시켰다“며 ”이는 공무원사회에 맹렬한 독소를 뿌려놓은 것과 같은 효과로 공무원 사기를 저하하고, 편 가르기가 되고, 업무 의욕을 떨어뜨려 결국 고양시민이 가장 큰 피해자가 됐다“고 주장했다.


성명서는 또한 “2017년도 국가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전국 시군구 청렴도조사에서 내부청렴도는 5등급으로 전국 꼴지를 했고 외부청렴도는 3등급으로 중간 수준”이라며 “이렇게 격차가 크게 발생한 이유는 내부적으로 공무원 불만이 극심하게 증가한 결과이고, 인사부패로 인한 공무원사회의 사기 저하, 불신, 의욕 감퇴의 결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성명서는 기피격무부서에 임용돼 2년 이상 성실히 근무한 자는 적성 등을 고려해 본인이 희망하는 적정한 직위에 임용해야 한다는 행정자치부예규제27호를 거론한 뒤 “지난 십수 년 간 이런 인사원칙이 제대로 지켜진 적이 한 번이라도 있던가?”라고 토로했다.


성명서는 이어 “민원부서 근무자를 포함해, 이것 하나만 지켜도 인사의 공정성이 훨씬 개선되리라고 본다”며 “인사부서는 즉시 순환보직제도를 시행하고, 평가 시 많이 반영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