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北 매체,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해야"..한국당 등은 맹비난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30 09:36

수정 2018.08.30 09:36

北 매체,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해야"..한국당 등은 맹비난
북한매체들이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4·27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국면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비준 반대 입장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대해 맹비난을 쏟아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의 방북을 취소하고 북미관계에 먹구름이 낀 가운데 남북관계에서라도 가시적 결과물을 만들어 내려는 북한의 의도로 풀이된다.

30일 우리민족끼리는 "(한국의) 전반적 민심이 요구하고 있는 종전선언 채택과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을 놓고 보수야당들이 시기상조를 떠들며, 북 비핵화에서 실질적 진전이 없다면 (비준 동의가) 불가능하다고 반대하고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판문점선언은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이후 합의한 결과물을 의미한다. 여당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을 통해 최근 개선되고 있는 남북관계 속도를 가속화시킬 계획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29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하면 판문점선언보다 진전된 합의가 될 텐데 그 전에 국회에서 비준이 되면 더 발전된 합의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국회 비준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자유한국당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은 남북관계 개선의 상징과도 같다는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설명에 대해 "비핵화선언이 지켜지지 않는 이상 국회 비준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조 장관은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은 야당을 더 설득하고 풀어 가야할 문제"라고 말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보수패당'이라면서 "다가올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의미를 깎아내리고 민족의 화해와 협력, 조선반도의 평화와 통일이 아닌 동족대결과 전쟁을 추구하는 반통일분자"라고 비난했다.

이 매체는 이어 '보수패당'은 역사적으로도 남북관계를 가로막아왔다고 언급하면서 "이명박 정부 당시에는 '비핵개방 3000'이라는 대결정책을, 박근혜 정부때도 역시 대결정책인 '신뢰프로세스'와 '통일대박론'을 토대로 남북관계를 최악으로 몰고 갔다"고 썼다.

또 다른 기사를 통해서도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을 막는 것은 "남조선(한국) 민심에 대한 우롱이며 엄중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 요구는 유엔과 미국의 제재 속에서도 정부가 대북 경제협력을 하겠다는 의지를 입법부가 뒷받침해달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못된 수작질을 늘어놓으며 국회 동의를 막고 있다"고 힐난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이어 "(한국정부) 당국은 북과 남이 공동으로 확약하고 민족의 총의가 담긴 역사적 판문점선언에 동의를 해달라고 보수세력에게 청탁을 할 것이 아니라, 반민족적·반통일적 망동을 일삼는 역적무리를 단호하게 청산해야한다"고 말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