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세계 자동차 시장에 먹구름"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29 05:22

수정 2018.08.29 05:22

최근 수년간 급성장했던 전세계 자동차에 시장에 먹구름이 몰려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자동차 관세 위협, 중국의 지동차 수요 둔화, 중국과 유럽의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 강화 등 곳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시장이 올해에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성장 동력이 뚝 떨어지면서 정점을 찍고 하향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이하 현지시간) 전문가들을 인용해 세계 자동차 업계가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지속적인 성장둔화에 직면하게 됐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 된 중국은 미국과 무역전쟁 격화 등이 작용해 수요가 둔화하고 있고, 미국 시장 역시 7년 간의 성장세 정점을 찍고 내려갈 일만 남은 것으로 이들은 보고 있다. 유럽 시장도 수요가 둔화되면서 경기침체 이전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WSJ은 경제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어 여전히 전세계 자동차 수요가 활력을 보이고는 있지만 역풍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동차 시장 조사업체 LMC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전세계 자동차 판매는 2010년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타고 있고, 연평균 5% 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올들어 성장세가 크게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전세계 자동차 판매 대수는 9700만대로 여전히 증가세를 기록하겠지만 성장률은 지난해에 비해 크게 둔화된 전년비 1.8%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트럼프의 보호주의 무역정책이 미국을 제외한 상당수 시장의 소비심리를 움츠러들게 만들고 있다. 경제성장에 최대 위협요인으로 등장한 탓이다. 27일 미국이 멕시코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개정안에 합의하면서 최악은 피할 수 있다는 부분적인 낙관이 가능해지기는 했지만 자동차 공급망을 뒤흔들 조항들이 담겨 있어 안심하기는 이르다.

미국이 여전히 유럽 등에 시장 문턱을 낮추지 않을 경우 자동차 관세를 물리겠다고 위협하고 있고, 이르면 다음달 중국 제품 2000억달러어치에 추가 관세를 매길 예정이다. 유럽과 중국에 대한 관세가 현실화하면 이들 역시 보복관세로 대응할 것이어서 매출 급감은 피하기 어려워진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자동차 업계가 벼랑 끝에 몰려 있다고 평가했다. 옥스퍼드는 '완만한 무역전쟁 시나리오'로도 내년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을 감안한 전세계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0.5%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곧바로 소비자들이 덩치가 큰 자동차 매수를 줄일 것임을 예고한다. 자동차 업체들은 이미 줄줄이 실적전망을 낮추고 있다.

한편 애널리스트들은 자동차 업체들이 그동안의 전통적인 자동차 시장을 벗어나 신시장을 개척할 수밖에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동유럽, 인도, 아프리카 같은 신흥시장이나 중국 내륙 지방을 노려야 한다는 것이다.
오토퍼시픽의 설리번은 자동차 업체들이 중국 내륙, 아프리카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할 것으로 전망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