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美 정통 보수의 수호자 존 매케인, 향년 81세로 타계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26 15:38

수정 2018.08.26 15:38

존 매케인 미국 상원의원(공화·애리조나주).AP연합뉴스
존 매케인 미국 상원의원(공화·애리조나주).AP연합뉴스


1980년대 미국 '레이건 시대'의 패권주의를 계승하며 미 정통 보수의 상징으로 불렸던 존 시드니 맥케인 3세 상원의원(공화·애리조나주)이 81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독불장군같은 성격으로 2차례나 대전에 도전했던 그는 투병중에도 일방적이고 고립적인 대외정책으로 기존의 보수 가치를 뒤집은 '수정주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끝까지 맞섰다.

■2번이나 대권 도전한 전쟁영웅 6선 의원
CNN 등 외신들에 따르면 매케인 의원은 25일 오후 4시28분(현지시간)에 애리조나주 히든 밸리에 위치한 자택에서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숨을 거뒀다. 지난해 7월 말에 뇌종양 말기 판정을 받았던 그는 같은해 12월부터 상원에 나오지도 못할 만큼 상태가 좋지 않았다. 앞서 가족들은 24일 발표에서 매케인 의원의 연명치료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1936년 8월29일에 미국령 파나마 운하의 코코솔로 해군기지에서 태어난 매케인 의원은 전형적인 군인 가문에서 자랐다.
그는 해군 제독이었던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따라 해군사관학교를 거쳐 해군 조종사로 베트남전에 참전했다. 매케인 의원은 1967년 베트남 하노이 인근에서 격추당해 목숨을 건졌으나 1973년까지 전쟁포로 생활을 겪으면서 팔에 영구적인 장애를 입었다. 그는 훗날 2008년 연설에서 당시 포로생활로 자신의 인생관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말했다.

매케인 의원은 1981년에 해군 대령으로 예편한 뒤 이듬해 하원의원으로 정계에 뛰어들었다. 1986년에 상원의원에 당선된 그는 지금까지 6선 의원으로 왕성한 정치 활동을 계속했다. 매케인 의원은 2000년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에 출마했지만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에게 패했다. 그는 2008년에는 대선후보로 뽑혔으나 민주당 후보로 나선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에게 지고 말았다. 1980년에 첫 부인과 이혼한 매케인 의원은 같은해 재혼해 슬하에 7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정통 보수 지키는 ‘독불장군’
냉전 이후 미 정치권을 가로질렀던 그는 다양한 발자국을 남겼다. 매케인 의원은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을 추종했고 미국의 무력행사를 옹호했다. 그는 아프간전과 이라크전을 지지했으며 이라크에 더 많은 병력을 남겨야 했다며 부시 정권을 비난하기도 했다. 또한 매케인 의원은 대북 강경파로 1989년 이후 3차례나 한국을 찾아 대북 압박 및 6자 회담 문제를 논의 했다.

아울러 그는 당에 얽매이지 않는 독불장군이었다. 매케인 의원은 공화당 중진이었지만 민주당 의원들과 합동 발의를 추진하기도 했고 지난해 7월에는 공화당이 발의한 오바마케어 폐지 법안에 반대표를 던져 1표차이로 법안을 부결시키기도 했다.

이같은 그의 태도는 미국우선주의를 내세우면서 반대 의견을 허용하지 않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눈엣가시'같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2016년 대선 당시 메케인 의원에게 "포로로 잡혔기 때문에 전쟁영웅이 아니다"고 말해 앙금을 키웠다. 그는 이달 '2019 회계연도 존 S 매케인 국방수권법'에 서명하면서도 매케인 의원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다. 공화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추종자로 채워지면서 이미 비주류로 밀렸던 매캐인 의원은 지난 7월 병상에서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정상과 수치스러운 회담을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을 맹렬히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매케인 의원의 타계 당일 트위터에 "유가족들에게 깊은 연민과 존경을 전한다"고 썼다. CNN에 의하면 유가족들은 생전 고인의 바람대로 트럼프 대통령을 장례식에 초대하지 않을 계획이다.
대신 부시 전 대통령과 오바마 전 대통령이 추도 연설에 나설 전망이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