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기업 실적발표 1년에 두번은 현실성 낮다"

이병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20 17:18

수정 2018.08.20 17:18

트럼프의 반기 실적 제안.. 국내 증권가도 갑론을박
정보제공 확대 흐름과 배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의 실적발표를 분기에서 반기 단위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미국 내에서도 '깜깜이 투자'를 양산한다는 우려로 인해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지적한다.

국내 전문가들 역시 투자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늘리는 흐름과 맞지 않아 도입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내다봤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전문가들은 상장기업에 대한 공시의무 축소 논의가 일어나긴 이르다고 진단했다.

국내 상장기업의 분기별 실적보고는 2000년 의무화됐다.
반면 미국은 1930년부터 관행적으로 상장기업에 분기 보고서를 요구했으며 1970년대에 의무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 성숙도를 따졌을 때 미국의 사례가 생겨나더라도 공시 축소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투자자에 대한 정보제공이라는 목적에도 배치되고, 자체 보고서 발간 등 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보량을 늘리고 있는 한국 증시의 방향과도 어긋난다.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공시 빈도를 높이는 것은 투명한 기업활동과 더불어 투자자와의 교류도 넓힌다는 의미로, (도입 검토 시)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상당한 논란거리가 될 것"이라며 "실적 보고를 자주할수록 회계부정의 유혹이 커진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 때문에 정보제공을 줄이는 것이 맞겠나"고 반문했다.

해외 증시와 국내 증시의 종목 구성 차이도 이 같은 논의가 어려운 이유로 꼽힌다. 이종우 시장평론가는 "제조업보다 금융, 건설, 투자은행(IB) 등이 인수합병(M&A)이나 인프라 투자 시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데 시간이 걸려 선호하는 측면이 있을 것"이라며 "상장기업에 이들 업종만 있는 것은 아닌 만큼 도입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지적했다.

미국 현지에서도 공시 축소에 대한 찬성과 반대가 쏟아지고 있다. 다만, 현실성은 낮다는 것이 공통적인 의견이다. 상장기업의 최고경영자(CEO)가 장기적 계획과 전략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투자자 정보 훼손이라는 부작용은 중대한 문제라는 지적이다. CNN머니는 "주주들은 분기별 수익 보고서를 건강한 투자를 위한 지침서로 사용한다"며 "분기별 보고서가 없으면 중요한 손해 요인을 알아차릴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헤지펀드 큰손' 스탠리 드러켄밀러도 "투자자들은 투자하는 회사에 대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싶어한다"며 "기술 변동으로 3~6개월 사이 많은 것들이 뒤바뀔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반기별로 실적을 보고하는 기업의 경영진이 장기적인 투자전략을 취하는 지도 불분명하다.
연 2회 실적을 발표할 경우 투자자들의 혼란이 분기별 보고 때보다 더 커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bhoon@fnnews.com 이병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