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산업부, 편의점 6사와 간담회…'최저임금' 애로사항 청취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8 16:54

수정 2018.07.18 16:54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며 단체행동에 나선 편의점 업계가 산업통상자원부에 지원을 요청했다.

18일 산업부는 서울 전략물자관리원에서 편의점 업계와 간담회를 가졌다. 문승욱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과 CU(씨유),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씨스페이스, 미니스톱 등 편의점 6개사 임원, 한국편의점산업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편의점 본사 참석자들은 "올해 최저임금 16.4% 인상 이후 편의점업계 영업이익률이 떨어지는 등 어려움이 크다"며 지원을 요청했다.

염규석 한국편의점산업협회 부회장은 "편의점 본사들은 최저임금 인상을 앞두고 상생안을 마련해 점주들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으로 영업이익률이 1%대로 떨어지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또다른 참석자는 "편의점 근접출점 금지 등을 이행할 수 있도록 법적인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요청했다. 가맹점주들은 현행 동일한 브랜드만 250m 이내에 신규 출점을 않는 근접 출점 금지 규정을 모든 편의점으로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업체간 담합 소지 등 불공정거래 문제가 있어 해결이 쉽지 않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편의점 점주 만큼이나 본사들도 어려운 점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가 업계와 같이 노력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업계 의견을 듣는 자리였다. 유통업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편의점 산업의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 편의점 업계의 이야기를 들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가맹사업 진흥에 관한 법률'의 소관 부처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