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특검, 드루킹 측근 변호사 구속영장…'노회찬 소환 임박?'(종합)

최재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8 15:49

수정 2018.07.18 15:49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을 상대로 첫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지난달 27일 출범 이후 첫 구속 영장 청구다.

특검팀은 18일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에서 '아보카'라는 필명으로 활동한 핵심 회원 도모 변호사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위조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법원은 19일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 변호사는 총선 전인 2016년 3월 드루킹과 함께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경공모의 만남을 주선하고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기부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특검은 2000만원은 노 원내대표가 경공모 '아지트'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은 자리에서, 나머지 3000만원은 노 원내대표 부인의 운전기사를 통해 전달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도 변호사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서자 드루킹의 변호인으로 나서 위조 서류를 제출, 무혐의를 받아내는 등 공무집행을 방해한 혐의도 있다.

반면 도 변호사는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노 원내대표 역시 "돈을 주고 받고 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해당 의혹에 반박하고 있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 김씨가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이다. 올해 3월 28일에는 청와대 백원우 민정비서관과 면담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도 변호사가 경공모 활동 전반을 깊숙이 파악하고 있다고 보고 그의 신병을 확보, 김 도지사 등 정치권 인사와의 지시·보고 관계나 금전 거래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는 데 속도를 낼 방침이다.

법조계에서는 특검팀이 이르면 다음주 연루 의혹이 있는 정치권 인사를 상대로 소환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노 원내대표의 경우 의혹과 관련한 구체적 정황과 진술이 나옴에 따라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법조계의 중론이다.

한편 특검팀은 지난 16일 느릅나무 출판사의 짐이 보관된 경기 파주시 송촌동 소재 컨테이너 창고를 압수수색해 경공모가 쓰던 컴퓨터 9대와 외장하드 8개, 휴대전화 9개, 유심(USIM) 5개, CD5장, 이동식저장장치(USB) 등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자료 중에는 경공모의 댓글 자동화 프로그램 '킹크랩' 개발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돼 있어 특검팀의 댓글조작 관련 수사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