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文의장 "특활비, 폐지하거나 획기적 제도개선"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8 14:31

수정 2018.07.18 14:31

-18일 취임 첫 기자회견서 대대적 수술 예고
-"대명천지에 깜깜이돈, 쌈짓돈 있어선 안돼"
문희상 국회의장이 18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18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논란이 되고 있는 국회의원 특수활동비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을 예고했다. 폐지하거나 획기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문 의장은 18일 국회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명천지에 깜깜이돈, 쌈짓돈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라면서 "목표는 특활비를 폐지하거나 획기적인 제도개선"이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원칙적으로 모든 것은 투명성이 확보되어야 하고 증빙서류가 첨부되어야 한다"며 "특활비는 용도에 대해 꼼꼼히 검토해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과감히 없애거나 줄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제도 개선에 있어 국회의 주도적 역할도 약속했다.

그는 "국회는 예산심의권이 있고 결국 모든 특활비를 포함해 모든 예산은 (국회)상임위, 예결위를 거치게 되어 있다"며 "제도개선에서 국회가 앞장서야 할 자격과 책임이 있다. 이것을 주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의장의 몫이 있다면 그렇게 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다만, 전체 국가기관과의 심도 깊은 논의 필요성도 피력했다.

문 의장은 "국가 전체 특활비 중 100분의 1을 국회가 쓰는 만큼 각 국가기관 등과도 심도있게 논의해서 결정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원내교섭단체 4당 대표가 운영소위에서 결론을 내자고 한 만큼 어떤 결론이 도출되는지 지켜보고 전체 국회 입장을 빠른 시일내에 정리해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개헌에 대해서는 '연내 추진'을 재차 강조했다.

문 의장은 "촛불 혁명의 완성은 개헌"이라고 거듭 강조한 뒤 "개헌은 재추진돼야 한다. 4당 대표가 연내에도 해결할 수 있다고 했는데 4당 대표가 확실히 소통하고 역지사지의 마음만 가지고 이뤄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선거제도 개편에 관해선 "선거제 개편이 따르지 않는 개헌은 없다"며 "득표수에 비례하는 의석수를 가져야 한다는 대원칙에는 국민들도 동의할 것"이라고 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