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

성대규 보험개발원장 "보험개발원 4차 산업혁명 기폭제 역할 할 것"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7 15:29

수정 2018.07.17 15:29

보험개발원  '4차 산업혁명과 인슈테크' 주제 국제세미나 개최

성대규 보험개발원장이 17일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인슈테크'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성대규 보험개발원장이 17일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인슈테크'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차량 파손사진만으로 수리비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자동견적시스템이 조만간 현실화 될 전망이다. 또 식품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닭 사육과정과 가공 및 유통단계 등을 추적 관리하는 블록체인 솔루션 상용화 등도 머지 않은 미래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보험개발원은 17일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과 인슈테크'라는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열고 이 같은 형태의 AI와 보험산업의 융햡 사례를 소개했다. 성대규 보험개발원장은 "보험개발원은 모든 보험사가 해외 최신 정보와 동향을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보험산업 혁신 성장의 기폭제 역할을 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미나에선 이미지 자동견적시스템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고 및 수리내역, 보험금 지급이력 등을 비교·분석해 보험사기를 적발하는 보험사기방지시스템 등 다양한 사례들이 발표됐다.

또 리유 중국 중안기술 인슈테크 매니저는 '중안보험의 인공지능,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소개했다.
인공지능의 텍스트 인식기능을 활용한 고객관리 시스템, 영상분석을 기반으로 주행정보, 운전습관, 도로환경 등을 파악해 위험률과 보험료 산출에 반영하는 UBI자동차보험(운전습관연계보험) 등 상용화된 서비스들을 선보였다.

아울러 위험지역과 거대 공장, 자연재해 등의 보험금 지급심사에 드론을 활용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험금 지급업무 디지털화로 업무시간이 18%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아메드 하미드 영국 트랙터블사 국제비즈니스 본부장은 실제 차량 파손사진을 이용해 부위 인식, 손상형태 파악, 수리비산출 과정 등을 앱으로 시연했다.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