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지방분권 시대 우리동네 특별자치] 청년 니트족 1100명에 매달 40만원 지원

황태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2 16:51

수정 2018.07.12 16:51

광주 청년시책
다양한 업무 체험현장 발굴.. 직무역량 쌓도록 기회 제공
건강검진·주거 등 서비스도 채무 연체자엔 긴급 생활비
광주광역시가 선제적으로 추진한 청년지원 시책들이 우리나라 청년정책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지역 미취업 청년들이 다양한 직무현장에서 일경험을 통해 직무역량을 쌓아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주청년드림사업은 국가시책 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여러 지자체에서도 도입을 추진 중이다. 광주청년드림사업에 참여하려는 청년들이 현장면접을 치르고 있다.
광주광역시가 선제적으로 추진한 청년지원 시책들이 우리나라 청년정책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지역 미취업 청년들이 다양한 직무현장에서 일경험을 통해 직무역량을 쌓아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주청년드림사업은 국가시책 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여러 지자체에서도 도입을 추진 중이다. 광주청년드림사업에 참여하려는 청년들이 현장면접을 치르고 있다.

【 광주=황태종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가 지역의 미래를 이끌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추진한 시책들이 우리나라 청년정책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대표적인 게 광주청년드림이다. 지역 미취업 청년들이 다양한 직무현장에서 일경험을 통해 직무역량을 쌓아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인데, 국가시책 사업으로 선정돼 4년 동안 지원을 받게 됐다.

청년들이 일경험을 할 사업장을 미리 발굴.선정해서 준비한 점이 기존 청년일자리 지원 사업들과 차별된다. 구직자인 청년과 구인자인 기업간 미스매치 해소의 해법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전주시, 안양시 등 여러 지자체가 도입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는 지난 2014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청년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이듬해 서울에 이어 두번째로 청년정책 기본 조례를 제정했던 게 마중물이 됐다고 풀이했다.

시와 의회가 협력해 마련한 조례에는 청년정책 기본 방향에서부터 청년의 사회참여 확대, 능력개발, 고용촉진 및 안정, 창업기반 조성, 생활안정, 권리보호 등 청년을 위한 모든 것이 망라돼 있다.

시와 의회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청년들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 지난 3월 조례를 개정해 청년건강검진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청년위원회와 청년정책위원회 등 협의체 구성, 중간지원조직인 청년센터 개관.운영, 청년종합 실태조사와 청년계층별 실태조사 등의 정책 인프라도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일경험과 구직수당을 포함한 고용지원 정책과 금융복지, 주거서비스 등 비고용 정책을 종합한 '광주형 청년보장(Youth guarantee)'을 추진해 정부와 다른 지자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일할 의지도 없는 청년 무직자를 의미하는 청년니트(NEET)가 광주에서만 4만6000명으로 전체 청년층의 13%에 달하는 점에 착안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청년니트를 지원대상으로 선정해 소득지원과 일자리지원을 병행하고 있다.

지역 미취업 청년들의 다양한 구직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해 지역사회 진입과 자립을 촉진하려는 '드림수당' 사업도 주목받고 있다.

이 사업은 기준 중위소득 120%이하 여부, 미취업기간, 구직활동 계획서 등 심사를 거쳐 1100명을 선정해 매월 40만원씩 6개월간 총 240만원을 지원한다.

시는 학자금 부담과 취업난으로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는 지역 청년의 자립과 생활안정을 위해 '광주청년 드림은행'을 운영하기도 했다.

채무에 시달리는 연체자를 대상으로 신용회복위원회와 연계해 신용유의 상태를 해제하고, 연체로 인한 신용유의 상태를 막기 위해 다른 부채로 돌려막기하며 악성화되는 청년에게는 최대 80만원의 긴급생활비를 지원한다.

시는 임금소득이 낮은 근로청년의 채무를 예방하고 생활안정을 돕기 위해 소액의 단기 저축을 지원하는 '청년비상금통장'사업도 벌이고 있다.

청년이 매월 10만원을 10개월 동안 저축하면 시가 100만원을 더해서 200만원의 저축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시는 지역 차원에서 청년 주거를 지원하기 위해 청년 주거수당과 광주청년주택 운영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내 다양한 인프라를 청년지원 중심으로 구축해 지역에서 청년들의 안정된 삶과 자립을 강화하고 '광주형 청년보장'을 종합 지원하는 광주청년드림센터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승철 시 청년정책과장은 "장기 미취업으로 가정이나 사회에서 주눅들어온 청년들에게 구직에 전념할 수 있도록 비용을 지원하는 것 뿐만아니라 시와 지역사회가 함께 청년들의 취업을 응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