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민주 초선들 “대통령에 무조건 ‘예스’보단 설득할 대표 필요”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5 22:00

수정 2018.07.05 22:00

초선의원 토론회
새 당대표 리더십 등 논의.. 靑과 원내협상력 제고 주문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선 민주당의 내일을 말한다, 민주당 한걸음 더!' 초선의원 토론회에서 최운열 의원(왼쪽 세번째)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선 민주당의 내일을 말한다, 민주당 한걸음 더!' 초선의원 토론회에서 최운열 의원(왼쪽 세번째)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내달 열릴 전국대의원대회를 앞두고 당을 이끌 리더의 자질과 당이 나아가야할 방향 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촛불혁명 이후 정권교체를 통한 문재인정부 탄생과 남북 및 북·미 회담으로 인한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 고공행진을 지속 중인 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에 힘입은 6·13 지방선거 압승 이후 당의 스탠스를 조심스럽게 모색하는 자리였다.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선의원 토론회 '민주당 한걸음 더! 초선, 민주당의 내일을 말한다'에는 최운열.기동민.김종민.박정.조응천.황희 의원 등 초선의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선의 박영선 의원과 재선 유은혜 의원도 자리했다. 또 자유한국당 초선인 강효상 의원도 토론회에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좌장인 최운열 의원은 "한반도 평화의 가능성은 물론 6·13 지방선거와 보궐선거에서의 압도적 승리를 거두며 이제껏 의원들이 경험할 수 없었던 것들을 한꺼번에 경험했다"며 "하지만 지금 이 시점에 승리를 만끽하기보다 우리가 처한 상황을 제대로 나아갈 방향을 정해야 할 시기"라고 운을 뗐다.

이날 자리에서는 내달 25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새롭게 선출된 당 대표가 갖출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피력했다.

무엇보다 차기 지도부는 당과 청와대 관계를 동등하게 제대로 견인해 줄 리더십이 필요하다는데 대체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조응천 의원은 "당이 청와대와 정부를 견제하지 못하고 순응하고 따라가면 망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신동근 의원은 "청와대가 국회를 무시하면 관료도 국회를 패싱하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 있다.
당과 청와대는 동반자 관계가 돼야 한다"며 "특히 청와대와 원내 협상력을 제고해줄 대표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 내부적으로 보면 시스템이 민주적으로 운영되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차기 당 대표가 될 분은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 시스템을 만들어줄, 차라리 공천문제에 손을 떼겠다고 선언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고 제안했다.


최운열 의원은 마무리 발언으로 "차기 당 대표는 당정청 협조를 이루면서도, 대통령에게 무조건 '예스'를 외치기 보단 대통령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강단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다"며 "또 다른 리더십 조건으로는 국제사회와도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