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헬스 레저

[yes+ 약이 되는 제철음식] 복숭아, 잎·꽃·열매·씨·나무 진까지 약으로 사용.. 혈액순환 도와 여성건강·피부미용 효과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5 17:14

수정 2018.07.05 18:42

[yes+ 약이 되는 제철음식] 복숭아, 잎·꽃·열매·씨·나무 진까지 약으로 사용.. 혈액순환 도와 여성건강·피부미용 효과


복숭아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많이 섭취한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복숭아는 잎과 꽃, 열매, 씨, 나무의 진까지 모두 약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복숭아씨는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또 어혈과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막힌 것을 치료하고 나쁜 기운을 없애며 몸 안에 있는 벌레를 죽인다고 한다. 혈액순환을 도와 어혈이나 생리불순.가슴앓이 등 여성들의 건강과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복숭아는 100g당 칼로리가 34㎉에 불과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또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심장병과 혈관질병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복숭아 씨를 말려 갈아 섭취하면 생리불순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흡연자의 경우 복숭아를 섭취하면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닌을 70~80% 정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므로 폐암 및 암 유발 가능성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복숭아에 들어 있는 팩틴과 폴리페놀과 같은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장 속에 있는 각종 유독물질들을 배출해주는 등 장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
이외에도 땀으로 배출이 되는 칼륨을 보충해 몸의 전해질 균형을 잡아준다.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fnSurvey